문 대통령의 일자리위원회 유명무실… 김 부총리 '청년일자리 대책본부' 출범

문재인 대통령과 일자리 상황판.(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이끌던 청년 일자리 정책이 성과를 내지 못하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문제 해결에 나섰다.

김 부총리는 지난 28일 ‘청년일자리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스스로 본부장을 맡았다. 기재부는 이날 3시간 간부회의를 통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청년일자리 대책본부’는 25일 문 대통령이 ‘청년일자리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청년실업률이 오른 것을 두고 부처 장관들을 공개적으로 질책한 것에 즉각적으로 반응한 것이라고 기재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김 부총리가 직접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나서면서 문 대통령의 일자리위원회는 유명무실해질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그동안 직접 일자리 정책을 검토했지만 청년실업률이 10%에 육박할 정도로 치솟으면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청와대의 일자리 상황판은 업데이트조차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자리 상황판의 일부 수치는 4개월 전인 지난해 9월 지표에 머물고 있다. 청와대가 스스로 공개하는 일자리 상황판을 현실과 동떨어진 과거 수치로 방치하고 있는 것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다.

다급해진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노동시간 단축 등을 꺼내들면서 기업들의 고용을 위축시킨 사실은 인정하지 않고 각 부처 장관들만 질책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또 ‘일자리를 기업이 만든다는 건 고정관념이다’라는 다소 상식 밖의 주장을 하기도 했다.

경제 정책 실패에 따른 여론 악화를 감지한 문 대통령은 취임 9개월이 넘은 시점에서 김 부총리를 부쩍 찾고 있다. 김 부총리의 경제 현안 보고를 듣기 시작한 것도 이번달이다.

김 부총리의 정례보고가 뒤늦게 성사된 것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지만 문 대통령 스스로 한계를 인식하고 경제 관료를 찾는 모습은 그나마 다행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