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무엇보다 필요한 지혜는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대동단결, 좀 유식한 용어로 설명하면 ‘통일전선전술’이다. 생각이 조금씩 다르더라도 대한민국 되찾기 운동에 동참하는 세력이라면 모두 다 끌어안아 좌익척결, 우익보강을 해야 할 때다. 좌익들과 싸워야 할 이 절체절명의 시기에 그 전력을 아군끼리 총질하는 데 사용하는 인간은 분열주의자다.

 

황교안의 자유한국당 체제가 서서히 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3월 11일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자유한국당이 정당 지지율 30%를 뚫고 나가 30.8%를 기록했다. 이틀 후인 3월 13일에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수석대변인” 연설로 지지율이 32.4%로 좀 더 상승했다. 한국당 지지율이 30%대를 기록한 것은 촛불시위가 기승을 부리던 2016년 10월 2주차(31.5%) 이후 약 2년 5개월 만의 일이다.
이보다 더 의미심장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다. 긍정평가보다 부정평가가 더 높게 나오는 데드크로스(dead cross) 현상이 두 번째 나타났다. 즉 문재인 대통령이 ‘잘 하고 있다’는 응답은 46.3%인 반면, ‘잘 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46.8%로 조사된 것이다. 문재인 지지율에 대한 데드크로스 현상은 이미 지난해 12월 21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한 차례 발생(긍정평가 45%, 부정평가 46%)한 바 있다. 요약하면 문재인은 이제 롤러코스트의 정점에서 내리막을 향해 질주를 시작했다는 뜻이다.
의미심장한 여론조사 수치가 발표된 후 황교안 대표는 “이 정부의 폭정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 시작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를 했다. 자유한국당 지지율 상승, 문재인 지지율 하락이라는 두 현상을 종합 관찰해 보면 자유한국당의 지지율 상승을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가 아직도 46.3%나 되고,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자유한국당보다 앞서 있기 때문이다.
이제 황교안 대표의 진정한 리더십을 검증할 수 있는 승부가 코앞에 닥쳤다. 4월 3일 벌어지는 재보궐 선거는 투신자살한 노회찬 의원 지역구였던 경남 창원 성산구와, 이군현 전 의원이 정치자금법으로 의석을 상실한 통영·고성 두 곳에서 치러진다.
두 지역 모두 한 시절 자유한국당의 텃밭으로 꼽혔던 PK 지역이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창원 성산구는 노동자 인구가 많아 경남에서 몇 안 되는 좌파 강세지역으로 꼽히는 곳이다. 17~20대 국회의원 선구 중 19대를 제외하고는 좌파 정당 후보가 차지했고,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출신이 시장에 당선되었다.

황교안과 문재인의 운명을 가를 4·3 재보선

통영·고성은 창원과는 달리 전통적으로 자유한국당 지지율이 높았던 지역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통영시장과 고성군수를 차지하여 정치지형이 변화되었음을 실감케 했다. 좌파, 우파정당 어느 쪽도 승리를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다.
만약 두 곳 모두 자유한국당이 승리하면 황교안 대표의 정치적 미래에 파란불이 켜질 것이다. 한 곳이라도 잃는다면 현 지도체제의 리더십을 물고 뜯으면서 내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위험하기는 문재인 정부도 마찬가지다. 하노이 미북 회담 파탄으로 ‘남북 평화 쇼’ 드라이브를 잔뜩 기대했던 문재인 정부는 ‘노무현 현상’의 진앙에 가까운 두 지역에서 한 곳도 차지하지 못할 경우 정치적 폐족으로 몰릴 수도 있다.
황교안 대표는 연일 전통적인 보수우파 지지층 결집에 올인하고 있다. 최근 그의 발언은 보수우파 사람들 속을 시원하게 해 줄 정도로 강도가 높고 거칠 것이 없다. 황 대표는 통계청이 “지난해 2월 대비 취업자 수가 26만 3,000명이 늘었다”는 발표를 하자 곧바로 “문(文) 정권의 일자리 사기극”, “세금으로 알바 만들 능력밖에 안 되는 무능한 정권”이라고 이단 옆차기를 날렸다.
감사원의 청와대 업무추진비 감사 결과와 관련해서는 “감사원은 지난 정권에서 임명한 KBS이사 감사 과정에서 김밥 2,500원까지 문제 삼았다. 그때의 잣대와 지금의 잣대가 왜 이렇게 다른가”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심지어 황 대표는 “1인당 9만 원이 넘는 고급 일식집에서 쓴 돈이 2,800만원이나 되는 등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다분하다“면서 ”이것은 면죄부 감사“라고 감사원을 질타했다.
심지어 자신의 친정에 해당하는 검찰을 향해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제를 보면 검찰도 문제가 많다. 검찰이 이들을 옹호하고 수수방관하는 것이야 말로 좌파독재를 부추기는 행태”라면서 “이런 식이라면 정권이 끝난 뒤 감사원과 검찰이 가장 먼저 국민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쇠몽둥이를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행태에 대해서도 거침이 없다. 미세먼지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에 미세먼지 문제를 거론했다가 면박에 가까운 답변을 들었다”면서 “참으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부”라고 비판했다. 급기야 황 대표는 핵 무장론 봉화를 올려 우파 정치 지도자다운 확실한 색깔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황 대표의 지인들에 의하면 황 대표는 어느 누구보다 확고부동한 이념적 성향을 가진 강성우파다. 오랜 기간 검찰에서 공안수사 전문가로서 갈고 닦은 법률가로서의 신념은 물론, 기독교라는 종교적 차원의 신념에서 공산주의·사회주의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인물이란 것이다.

‘미스터 국가보안법’ 황교안

황 대표는 검사 재직 시절  『국가보안법 해설』,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해설』 등의 저서를 집필하여 대한민국 법조인 중 국가보안법 해석에 관한 한 최고 전문가라는 평을 들었다. ‘공안 수사의 교과서’라 불리는 『국가보안법 해설』은 700쪽에 이르는 대작으로, 국가보안법에 대한 각종 판례와 학설을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한 저서다. 이 책을 교재로 황 대표는 사법연수원에서 강의도 했는데, 덕분에 그에게는 ‘미스터 국가보안법’이라는 별명이 따라붙었다. 
이 책에서 황교안은 “국가보안법은 정세변화에 따라 적용의 범위와 기준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국가의 안녕과 사회질서를 위해 통일 이후에도 반드시 필요한 법”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황교안의 『국가보안법 해설』 저서의 발간 시기가 김대중 대통령이 취임한 지 3개월 후인 1998년 6월이라는 점이 예사롭지 않다. “국가보안법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김대중이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시국·공안사건을 담당했던 검찰 공안 파트는 폭격을 맞았다.
공안검사들은 한직으로 밀려나는 등 불이익을 당했고, 사회 곳곳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이 일어났다. 공안검사라 불리는 것조차 꺼려하는 ‘고난의 행군 10년(김대중+노무현 정부)’이 시작되고 있었다. 황교안은 그 엄혹한 시절에 최고 권력을 향해 보란 듯이 『국가보안법 해설』을 발간하고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가가 존속하는 한 체제 수호에 관한 국가보안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직 검사가 국가 최고 지도자인 김대중 대통령과 대립각을 확실하게 세운 것이다. 
좌파 집권 세상에서 폐지 1순위로 꼽히는 국가보안법을 지켜내기 위해 국가보안법 전문가가 관련 저서를 발간한 것은 권력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검사 신분으로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한 일이었다. 덕분에 황교안은 진급 때마다 속칭 ‘물’을 먹었고, 보직도 한직을 전전하며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야 했다. 김대중에 이어 대통령에 당선된 노무현 좌파 정부는 국가보안법을 4대 악법(惡法)의 하나로 낙인찍어 폐지를 시도했다.

공안검사 황교안의 존재가 선명하게 부각된 계기는 노무현 정부 시절 발생한 동국대 교수 강정구의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이었다. 강정구는 2001년 김일성의 생가인 평양 만경대를 방문하여 방명록에 ‘만경대 정신 이어받아 통일 위업 이룩하자’고 쓰는 등 잦은 돌출행동으로 매스컴을 탔다.
사회가 급격히 좌회전 되고, 북한을 찬양하는 언행을 해도 누구 하나 시비 거는 사람이 없자 강정구의 글이나 말은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무시로 넘나들기 시작했다. 급기야 2006년 7월 27일 강정구는 한 인터넷 매체에 「맥아더를 알기나 하나요?」란 제목의 칼럼을 기고했다.
이 칼럼에서 강정구는 6·25 남침전쟁을 “후삼국시대 견훤과 궁예, 왕건 등이 모두 삼한통일의 대의를 위해 서로 전쟁을 했듯이 북한의 지도부가 시도한 통일전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집안싸움인 통일내전에 미국이 개입하지 않았다면 전쟁은 한 달 이내 끝났을 테고, 우리가 실제 겪었던 그런 살상과 파괴라는 비극은 없었을 것”이라며 “전쟁 때문에 생명을 박탈당한 약 400만 명에게 미국은 생명의 은인이 아니라 생명을 앗아간 원수”라고 썼다.
맥아더 장군에 대해서는 “남의 집안싸움인 통일내전 사흘만인 27일 한국 전선을 시찰하고, 미국 정부에 개입을 요구하고, 곧바로 폭격을 감행한 전쟁광(狂)이었다. 맥아더 동상도 함께 역사 속으로 던져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구 교수 수사 담당자가 황교안

북한의 6·25 남침 도발을 정당화하는 이적성(利敵性) 칼럼이 일파만파의 파장을 불러오자 검찰은 강정구 사건 수사 지휘 과정에서 반복되는 이적성 활동으로 미루어 볼 때 개전의 정이 없다고 판단, 구속 수사하는 쪽으로 방침을 세웠다.
검찰 분위기가 강경하게 돌아가자 당시 법무부장관 천정배는 “노무현 대통령의 뜻”을 내세워 김종빈 검찰총장에게 불구속 수사를 지휘했다. 김종빈 총장은 이에 반발하여 취임 6개월 만에 사퇴했다. 당시 강정구 수사를 담당했던 중앙지검 2차장검사가 황교안이었다.
황교안은 강정구 사건으로 인해 노무현 정부로부터 미운 털이 단단히 박혔다. 그 결과 동기였던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 3차장검사는 모두 검사장으로 승진한 반면, 2차장검사 황교안만 ‘콕 찍어서’ 검사장 승진에서 탈락시켰다. 서울중앙지검의 차장검사가 검사장 승진에서 탈락한 것은 검찰 인사 사상 이변 중의 이변이었다.
이후 황교안은 노무현 정권 내내 인사 때마다 탈락했다. 한 차례 검사장 승진에서 탈락해도 검사복을 벗고 변호사 개업을 하는 것이 당시 검찰의 일반적인 분위기였는데, 황교안은 세 차례나 연거푸 고배를 마시고도 요지부동이었다. 그가 검사장에 오른 것은 이명박 정부 출범 후의 일이다.
황교안은 1998년 발간했던 책을 좀 더 보완하여 2011년에 증보판 『국가보안법』을 펴냈다. 이 책의 머리말에서 황교안은 국가보안법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국가보안법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한민국에 안보위협세력은 현존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가보안법은 자유민주 체제를 지키기 위한 안보형사법이다. 우리의 안보 여건이 변하지 않는 한 정치권의 이해득실에 따라 그 개정이나 폐지가 논의될 수 없는 국가의 기간법이다.’
이러한 일화를 소개하는 이유는 그야말로 너무나 오랜 만에 ‘제대로 된 보우수파 지도자’가 등장했음을 알리기 위해서다. 기자는 탄핵 광풍이 몰아치던 2017년 2월에 『황교안 2017』이란 저서를 세상에 내놓았다. 당시 상황은 좌익·사회주의·전체주의 세력 등이 촛불과 횃불을 들고 연일 광화문으로 몰려나와 박근혜 탄핵을 앞세워 체제변혁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러한 좌익 전체주의 세력과 맞서 싸울 인물은 황교안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이것은 순전히 기자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란다.

기자가 2017년 2월 발간한 '황교안 2017' 저서. 친북좌익 전체주의 세력들이 연일 촛불과 횃불을 들고 광화문으로 몰려나와 박근헤 탄핵을 앞세워 체제변혁을 시도할 때 이들과 맞서 싸울 인물은 황교안밖에 없다는 뜻에서 이 책을 썼다.
기자가 2017년 2월 발간한 '황교안 2017' 저서. 친북좌익 전체주의 세력들이 연일 촛불과 횃불을 들고 광화문으로 몰려나와 박근헤 탄핵을 앞세워 체제변혁을 시도할 때 이들과 맞서 싸울 인물은 황교안밖에 없다는 뜻에서 이 책을 썼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에다가 강렬한 반좌익·반공 공안 검사 출신 인물이 그 동안 유약하다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고개를 숙이고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기자는 탄핵 국면에서 풍비박산 된 보수우파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해서였다고 추측한다.
이제 황 대표의 워밍업이 끝난 것 같다. 최근 황 대표는 곳곳에서 자신의 속마음을 있는 그대로 표출하고 있다. 이제 “전통적인 보수우파 지지층만 결집하면 지금 당장 선거해도 승리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 전통적인 보수우파 지지층의 결집. 이것이 대한민국을 구하는 결정적인 무기다. 정치를 공학적으로 연구하는 사람들의 분석에 의하면 한국인의 정치지형은 우파 40%, 좌파 40%, 중도 20%로 구분된다. 선거철이 되면 우파정당은 중도층 흡수를 위해 좌클릭을 시도하고, 좌파정당은 중도층 흡수를 위해 우클릭을 시도한다. 결국 중도 20%의 지지를 어느 쪽이 더 많이 차지하느냐에 선거의 승패, 권력의 향배가 결정된다.
그런데 지난 2016년 가을부터 박근혜 대통령 탄핵 국면을 맞으면서 전통적 보수우파 지지층 40%가 산산조각 났다. 박근혜 탄핵은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세력과, 박근혜 대통령의 일부 책임론을 주장하는 세력이 반반으로 갈렸다. 그 결과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41.1%, 홍준표 24%, 안철수 21.4%, 유승민 6.8%, 심상정 6.2%를 득표하여 문재인이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분열하면 죽음뿐이다

19대 대선 득표율은 의미심장한 질문을 우리에게 던진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촛불시위라는 극한 상황에서 치러진 아비규환의 선거판임에도 불구하고 문재인은 자신들의 전통적 지지표(40%)에서 불과 1.1%만을 더 얻었을 뿐이다. 반면에 홍준표는 전통적 지지층이 50 대 50으로 양분된 가운데 탄핵 절대반대표(20%)에다가, 탄핵 일부 수용 세력에서 떨어져 나온 4%만을 추가 획득하여 24%를 득표하는 데 그쳤다. 방정맞은 ‘돼지 발정제’ 문제도 결정적인 핸디캡이었을 것이다. 

19대 대선에서 문재인이 승리한 것은 국민들의 이념성향이 좌로 기울어져서가 아니라 보수우파가 탄핵 절대반대, 탄핵 일부 수용으로 분열했기 때문이다. 전통적 보수우파 지지층 40%가 결집하기만 하면 어떤 선거에서든 승리할 수 있다.
19대 대선에서 문재인이 승리한 것은 국민들의 이념성향이 좌로 기울어져서가 아니라 보수우파가 탄핵 절대반대, 탄핵 일부 수용으로 분열했기 때문이다. 전통적 보수우파 지지층 40%가 결집하기만 하면 어떤 선거에서든 승리할 수 있다.

문재인의 당선은 한국인의 절대다수가 이념적 좌파로 기울어 저들이 승리한 결과가 아니라, 박근혜 탄핵을 둘러싸고 보수우파가 분열하여 패배했다는 것을 위의 도표들은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19대 대선의 패인은 전통적 보수우파 지지층의 분열일 뿐, 한국인들이 이념적으로 좌회전을 해서가 아니라는 이 엄중한 사실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던져준다. 4·3 재보선은 물론 내년 봄 총선, 2022년 대선에서 보수우파가 승리하여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한 무조건적인 전제조건은 50 대 50으로 분열되어 있는 전통적 보수우파 지지층의 결집이다. 전통적 지지층 40%가 다시 결집하면 어느 누구와 맞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
문제는 이처럼 상식적인 데이터는 좌파들도 훤히 꿰고 있다는 사실이다. 전통적 보수우파의 결집을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방해하기만 하면, 좌파·좌익·친북·종북·전체주의 추종세력은 어떤 선거에서든 손쉽게  승리할 수 있다. 바로 이 부분에 대공세의 타깃이 맞춰져 있다.

모든 선거에서 '닥치고 승리'의 비결은?
상황이 이렇게 분명하게 정리됨에도 보수우파들은 아직까지도 무지몽매 수준이다. 탄핵에 찬성하여 탈당했다가 다시 기어들어온 속칭 ‘돌아온 탕아’들과, 탄핵에 반대하고 자유한국당을 지켜온 세력들이 서로 바퀴벌레 대하듯 휴전선을 단단하게 쳐놓고 죽일 놈, 살릴 놈 하며 싸운다. 이제 와서 탄핵이 옳았느니 글렀느니, 아무리 따져 봤자 죽은 자식 불알 만지기 아닌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폭을 하느니 마느니를 놓고 우파끼리 총질을 하질 않나, 태극기 집회를 대한문 앞에서 하느냐, 동화면세점 앞에서 하느냐, 연사는 누구를 먼저 세우느냐를 놓고 아귀다툼을 한다. 대한애국당은 자기들 홀대했다고 대변인을 비롯한 시위대가 펜앤드마이크 언론사를 항의 방문하여 고함을 지르고 삿대질을 한다. 북괴가 팠다는 남침용 땅굴을 두고 한바탕 소란이 일었다. 남침용 장거리 땅굴의 과학적 근거를 신뢰하지 않으면 그 즉시 비판의 대상이 되어 “너 간첩이지?” 소릴 들을 각오를 해야 한다. 

보수우파 분열의 압권은 5·18 광주에 북괴군 특수부대 침투의 인정 여부다. 광주에 북괴군 특수부대가 왔느니 안 왔느니를 두고 아군끼리 내전을 방불케 하는 총질, 삽질을 지금도 계속하고 있지 않은가. 필자는 아둔해서 5·18 광주사태 때 북괴군 특수부대가 침투했는지, 아닌지 확실하게 알지 못한다. 아니, 말하고 싶지도 않다. 무슨 말이든 해봤자 싸움만 부추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아둔한 인간도 한 가지는 확실하게 안다. 좌익과 싸워도 시원찮은 이때 북괴군 특수부대 문제로 우파 세력 분열을 충동하는 행위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집단자살 행위라는 사실을. 
지금 이 순간 무엇보다 필요한 지혜는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대동단결, 좀 유식한 용어로 설명하면 ‘통일전선전술’이다. 생각이 조금씩 다르더라도 대한민국 되찾기 운동에 동참하는 세력이라면 모두 다 끌어안아 좌익척결, 우익보강에 나서야 할 때다. 모처럼 보수우파들이 신뢰할 수 있는 리더가 등장했으니 이제 전통적 지지층이 결집만 하면 모든 선거에서 '닥치고 승리'할 수 있다.

이 절체절명의 시기에 그 전력을 아군끼리 총질하는 데 사용하는 인간은 분열주의자다. 그런데 주변에 왜 이렇게 분열주의자들이 많을까? 이것이 자연현상일까, 아니면 인위적 현상일까? 참으로 해괴한 일이다. 분열주의자들에게 통일전선전술 이해시키기는 정말로 불가능한 과제일까?

김용삼 대기자 dragon003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