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차 교수는 2004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담당 국장을 지내고 현재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로도 활동하고 있다.
빅터 차 교수는 2004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담당 국장을 지내고 현재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한 미국대사 내정자로 알려졌던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 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가 백악관의 검증을 통과하지 못하고 결국 낙마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반도 정책에 대해 미 행정부와 이견을 보인 것이 원인으로 제기됐다.

미 일간지 워싱턴포스트는 30일 백악관이 빅터 차 교수를 더 이상 주한 미국대사로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신문은 차 교수가 지난해 12월 트럼프 행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이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차 교수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당국자들에게 이른바 ‘코피 전략’으로 알려진 제한적인 대북 공격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고, 트럼프 행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를 위협하는 것에 대해서 트럼프 행정부에 반대의견을 표출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차 내정자의 지인 두 명도 워싱턴포스트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실험에 대응하는 방식을 놓고 빚어진 이견이 대사직 지명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재고로 이어졌다"고 언급했다.

신문은 차 교수의 신원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됐으며 대사직을 수행하지 못한다는 판단이 내려졌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검증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워싱턴 포스트는 백악관이 다른 대사 후보를 물색하고 있다고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아직 다른 주한 미국대사 후보를 고르지 못했다”며 “적절한 후보를 가장 빠른 시일 안에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파 개입론자'로 알려진 차 내정자는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인 지난 2004년 12월 백악관에 들어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보좌관, 북핵 6자 회담의 미국 측 부대표로 활동한 한반도 전문가다. 현재 조지타운대 교수 겸 싱크탱크인 전략 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를 맡고 있다.

그는 당초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추천으로 주한대사 후보 물망에 올랐다. 그러나 북핵 대처 등을 들러싼 백악관 강경파와의 이견이 내정철회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차 내정자의 낙마로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 취임과 함께 1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는 마크 내퍼 대사 대리 체제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국 정부는 빅터 차 한국 석좌 겸 조지타운대 교수를 주한 미국대사로 내정하고 지난해 12월 한국정부에 임명동의를 뜻하는 ‘아그레망’을 요청했으며 한국정부는 미국의 요청 뒤 곧바로 승인절차를 마무리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

한편 빅터 차의 주한 미국대사 낙마가 결정된 날 저녁, 그가 워싱턴포스트에 기고문을 올렸다. 이날 빅터 차는 오후 8시 28분 워싱턴 포스트에 올린 글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북한에 대한 견해를 피력했다. 기고문에서 밝힌 내용대로라면 트럼프 대통령과 상당히 마찰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아래는 그 전문이다.

"북한을 막지 않는다면, 북한은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다수의 핵미사일을 개발할 것이며, 아시아의 우리 동맹국들을 포기하라고 강요할 것이다. 북한의 독재자 김정은은 이 무기를 다른 국가나 심지어 비국가행위자에게 팔 수도 있고, 또는 다른 불량국가들이 미국이 지지하는 현 세계질서에 도전하도록 부추길 수도 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의 일부 인사들이 말하는 선제타격은 여기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다른 군사적 옵션도 존재한다. 수백 또는 수만명의 미국인들을 희생시킬 필요가 없는 옵션 말이다.   

필자가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일자리를 제안받았을 때, 필자는 이와 같은 견해를 밝힌 적이 있다. 

어떤 이는 미국이 입는 인명피해나 또는 한반도에서의 전면전은 우리가 얻을 장기적 이익을 보면 충분히 감수할만한 일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선제타격은 북한의 미사일과 핵개발 프로그램을 단지 지연시킬 뿐이다. 특히 해당 시설들의 정확한 위치가 알려져있지 않고, 대게 벙커버스터조차 돌파하지 못하는 깊은 곳에 위치해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제타격은 "핵확산"을 막기는 커녕 오히려 부추길 수도 있다. 특히 지금까지 '돈벌이'에 불과했던 북한의 '무기판매'가 '복수'를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년동안 무기력했던 미국이 진짜 군사행동에 나서야 북한이 미국의 힘을 느낄 것이라는 트럼프 행정부의 일부 인사들의 바람에 공감한다. 나 또한 만약 북한이 반격에 나선다면 미국은 이를 제어할 힘이 있기를 바라고, 또 세계금융시장을 안정시킬 힘이 있기를 바란다. 어쨌든 앞서 언급한 사례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모든 옵션을 추구할 것이라는 미국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김정은의 코에서 피가 나게 해야만 (Bloody Nose) 그의 야욕을 막을 수 있을 것.  

그러나 우리의 바람과 현실의 논리는 다른 것이다. 선제타격 시 김정은이 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는 장담할 수 있을까? 만약 김정은이 예측불허하고, 충동적이며 비합리적이라면, "합리적 행위자"를 전제하는 긴장고조의 제어가 가능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자는 이러한 리스크조차 감수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기"에 있는 사람들이 죽는 것이지 "여기"에 있는 사람들이 죽는 게 아니라면서 말이다. 하지만 남한에는 미국인 23만명이 살고 있고, 일본에는 9만명이 살고 있다. 이렇게 많은 시민들을 일거에 대피시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은 전쟁이 끝날 때까지 스스로 살아남아야 한다. 

비록 일본에 거주하는 미국시민들이 미국의 "미사일방어체제(MD)"로 보호받을 수 있다고 해도, 남한에 거주하는 미국인들, 그리고 수백만명의 한국인들은 그러한 보호를 받을 수 없다. 다시 말해, 미국 대통령은 과연 미국의 물리력을 투사해서 북한을 굴복시키기 위해 가령 피츠버그 또는 신시네티와 같은 중소도시 규모의 인구를 희생시키는 것을 감수할 수 있는가? 

또 다른 전략이 있다.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그리고 글로벌 차원에서 북한을 압박하면서 비핵화를 도모하는 전략 말이다. 이 전략은 선제타격 못지 않게 이득이 될 것이며, 자해적인 비용을 부과하지 않는 또 다른 장점들도 갖고 있다. 

첫째. 트럼프 행정부는 "UN회원국들과의 동맹을 강화"하여 지금까지 성공적이었던 제재압박을 계속해야 한다. 

둘째. 미국은 일본 그리고 남한과의 동맹을 강화하여, 통합적인 미사일방어체계를 구축하고, 정보공유를 촉진하고, 대잠수함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북한에게 하나에 대한 공격은 전체에 대한 공격임을 주지시켜야 한다.  

셋째. 미국은 북한을 포위하는 해양동맹을 구축해야 하며 미국은 물론 남한과 일본의 전략자산을 통합시켜 미사일에 대한 방어능력과 더불어 북한 밖으로 반출되는 기술을 막아야 한다. 한편 북한의 핵기술이 국경밖으로 나갈 시 중국과 러시아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국은 계속 군사적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선제타격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북한이 먼저 공격한다면 우리는 당연히 반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어떤 전략도 완벽할 수 없다. 하지만 어떤 전략은 다른 전략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필자의 제안은 '위기관리' 차원의 전략이 아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지금까지 실행하지 않았던 "결정적인" 행위를 의미하는 전략이다. 또한 다른 불량 행위자들에게 미국의 의지를 보여주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은 분명 북한의 외화를 고갈시킬 것이며, 북한의 불량행동을 제어할 것이고, 다음 세대에게 더욱 튼튼한 아시아 동맹을 남겨줄 것이며, 북한을 지원하는 이들의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전략은 수십만명의 미국인을 희생시킬 필요 없이, 미국의 강점을 이용하고 상대방의 약점을 이용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