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연준 의장.(연합뉴스 제공)

미국의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현지시간으로 1일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2일 로이터 등 해외언론 보도에 따르면 연준은 이날까지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연방기금금리(FFR)를 현행 2.25∼2.50%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연준은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밑돌고 있어 금리를 동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12개월 기준으로, 전반적인 인플레이션과 식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분야의 인플레이션은 감소했고 2%를 밑돌고 있다"며 "법적 의무에 따라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을 도모할 것이고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를 2.25∼2.50%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 연준은 "3월 FOMC 회의 이후 확보한 정보에 따르면 최근 몇 달 동안 일자리 증가는 평균적으로 견고했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회의 이후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는 금리를 어느 방향이든 움직여야 할 강한 근거를 보지 못하고 있다"면서 "현재 시점에서는 우리의 정책 입장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현재의 낮은 인플레이션 수치와 관련, 이는 일시적인 것이거나 실제의 물가 상승을 충분히 포착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