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도 매일 기적을 써 내려가지만 정책과 성과가 당장은 체감되지 않을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총체적으로 본다면 우리 경제는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2019년 대한민국 중소기입인 대회'에서 한 말이다.

대한민국 경제가 문재인 정부들어 위기를 겪고 있지만 대통령은 또다시 유체이탈 화법으로  '우리 경제가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내수는 바닥이고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 왔던 수출도 최근 수개월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자영업자의 어려움은 최악의 수준이란 평가다. 대기업도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예측불가능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잔뜩 움추리고 있다.

그런데도 문 대통령은 "총체적으로 본다면 우리 경제는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고, 우리 중소기업도 매일매일 기적을 써 내려가고 있다"며 "정부의 경제정책과 성과가 당장은 체감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큰 방향에서 잘 가고 있고 일시적으로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큰 성공이 올 것이라는 주장이다.

문 대통령은 "경제정책의 근본적인 변화가 안착되기에는 시간이 걸린다"며 "통계와 현장의 온도 차도 물론 있을 것이고 최저임금, 탄력근로제, 주52시간 근로제 등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최저임금, 주52시간 등 엄청난 부작용을 낳은 정책에 대해서는 우회적으로 수정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이 성공해야 일자리와 가계 소득이 늘어 국민이 잘살게 되고 국민이 잘 살고 소비가 늘면, 소상공인도 활력을 갖게 된다"며 "국가 경제가 성장하고 시장의 규모가 커질 때 더 많은 기업이 성공을 누릴 수 있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하는 경제생태계가 만들어지면, 더 많은 기업이 성공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의 성장은 우리 정부의 변함없는 목표고 공정한 경제 위에서 당당하게 경쟁하며 자발적인 상생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며 "기업이 정부와 시장을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도전과 재도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시행착오와 실패가 사회적 경험으로 축적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답은 현장에 있다고 믿는다"며 "우리 정부 첫 해, 경제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2년 차에 혁신적 포용국가의 시동을 걸었다면, 올해, 3년 차에는 반드시 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