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325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압박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중국이 우리에게 보내는 3250억 달러의 추가 상품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았지만, 곧 25%가 부과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5일 25%를 부과할 것이라고 했던 3250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취재진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산 제품) 3250억 달러에 대해서 우리는 아주 강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중국과 약간 티격태격하고 있지만 우리는 아주 유리한 위치에 있고 우리가 이기고 있고 늘 이긴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손해를 보는 일은 더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우리는 모두가 이익을 취해가는 돼지저금통 노릇을 해왔지만 더는 그런 일이 있게 놔둘 수 없다. 중국과의 무역에서 3000억에서 5000억 달러의 손해를 봤지만 이제는 안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협상이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우리는 아주 좋은 대화를 하고 있고 대화는 진행되고 있으며 항상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합의가 거의 다 됐었는데 그들이 깼다"고 말하며 중국의 태도를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에서 1000억 달러 이상을 얻게 될 것이고 미국인은 중국 말고 다른 곳에서 살 수 있고 이상적으로는 미국에서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