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직접 영입한 것으로 알려져
신동호 전 MBC 아나운서국장도 선대위 대변인으로

사진=연합뉴스 유튜브 화면 캡쳐
사진=연합뉴스 유튜브 화면 캡쳐

 

2019년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당시 경제관련 질문을 하며 “자신감의 근거는 뭐냐”고 질문해 친문(親文) 지지층의 공격을 받았던 김예령 전 경기방송 기자가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맡는다.

31일 통합당에 따르면 김 전기자는 통합당에서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맡게 됐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직접 영입을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기자는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경제 기조를 안 바꾸는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건지 근거는 무엇인지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는 질문을 해 친문 지지층으로부터 "무례하다"는 문자폭탄에 시달린 바 있다.
 
한편 지난 1월 방송통신위원회는 김 전 기자가 몸담았던 경기방송 방송사업권 조건부 재허가 결정을 내렸고, 경기방송은 지난달 20일 폐업을 결정했다.  
 
김 전 기자는 경기방송 폐업 소식이 전해지기 직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2019 신년 기자회견에서) 저의 질문이 결국 저희 경기방송의 재허가권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5일 김 전 기자는 미래통합당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비례대표를 신청하고 면접을 진행했으나 탈락했다.
 
김 전 기자는 당시 비례대표 후보를 신청한 이유에 대해 "주변에서 그런(대통령에게 질문하는) 용기로 제도권에 들어가서 할 말을 시원하게 해주면 좋겠다는 권유를 받았다"고 말했다. 또 "23년 기자생활을 했지만 질문 하나에 흔들리는 게 너무 무력했다. 결국 제도권 안에 들어가 싸우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당이 이날 발표한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명단엔 신동호 전 MBC 아나운서도 포함됐다. 신 아나운서는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기존 명단에서 14번을 차지했지만 이후 수정된 명단에서 당선권 밖인 32번으로 밀렸다. 신 아나운서는 ‘신동호의 시선집중’ ‘100분 토론’ 등을 진행하며 MBC 간판 아나운서로 활동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