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용사에 "통일되는 날까지 매년 찾겠단 약속 못 지켜 유감"
측근 통해 페북 글 올린 MB, 같은날 첫 檢 방문조사는 거부
측근들 文정부에 "北과 정상회담서 천안함 폭침 사과 받아야"

사진=이명박 전 대통령 공식 페이스북 계정
사진=이명박 전 대통령 공식 페이스북 계정

서울 동부구치소에 구속 수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첫 '옥중 메시지'가 26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됐다.

북한 정권의 천안함 폭침 8주기인 이날 오후 1시쯤 이 전 대통령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는 천안함 46용사에게 "통일되는 그 날까지 매년 여러분을 찾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되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이 전 대통령의 글이 게재됐다.
  
이 전 대통령은 "비록 직접 찾아가 만나지는 못하지만, 여러분의 조국에 대한 헌신은 절대 잊지 않고, 가슴 깊이 새기고 있다"며 "제 대신 저와 함께 일한 참모들이 참배하는 것으로 저의 안타까운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 24일 이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된 이후 나온 첫 발언이다. 이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변호인단과 가족 접견 등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뜻을 전달했다. 페이스북에 올린 건 측근이 대신 올렸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이 페이스북을 통해 알렸듯, 같은날 비슷한 시각 이 전 대통령의 참모진들은 대전 국립현충원에 모여 천안함 폭침 8주기를 추모했다. 이재오 전 의원, 'MB 청와대 출신' 김효재 전 정무수석·김두우 전 홍보수석·정동기 전 민정수석·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류우익 전 대통령 실장, 전재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11명이 참석했다.   

참모진들은 현충탑에서 이 전 대통령 명의의 화환을 헌화한 뒤 묵념했다. 추모가 끝난 뒤 이재오 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께서 꼭 참배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이번에 못 오시게 돼 대신해서 유족을 위로하고자 왔다"고 말했다. 

재임 중 천안함 폭침 사태를 겪은 이 전 대통령은 매년 측근들과 함께 천안함 추모행사를 챙겨왔다. 지난해 현충원을 찾았을 땐 측근들에게 "죽을 때까지 매년 방문하겠다"고 했다고 한다.

그러나 횡령ㆍ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되면서 이 약속은 지키지 못하게 됐다. 김효재 전 정무수석은 이날 방명록에 이 전 대통령을 대신해 "통일이 되는 날까지 매년 들르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해 매우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몸은 같이 하지 못해도 여러분의 나라를 위한 희생을 기리는 마음은 언제까지 함께 할 것입니다"라고 썼다.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천안함 묘역으로 이동한 측근들은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당시 북한 정찰총국의 장(長)은 김영철이며, 그 오른팔은 리선권이다. 

김영철과 리선권은 각각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대남 선전매체 운영 등을 맡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다. 김정은 정권 치하에서 승진했으며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막식 계기 북측 대표단의 일원으로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의 '환대'를 받은 바 있다.

이재오 전 의원은 "천안함 폭침은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북한에서 계획해서 한 거라고 봐야한다"며 "결혼도 안 하고 아주 어린 사람들 46명을 한꺼번에 앗아갔는데 북한의 사과나 책임자 문책 같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남북의 평화회담을 하려면 북한은 천안함 폭침에 대해 사과하고 먼저 조처를 하고 나서 평화회담에 들어가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할 때 반드시 천안함 폭침에 대한 의제를 내걸고 북한의 사과를 받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국민이 진정성을 믿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부터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방문 조사할 예정이었지만 이 전 대통령은 앞으로 검찰 조사에 일체 응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거부, 조사가 무산됐다. 검찰은 조사에 응하도록 이 전 대통령을 설득할 방침이다. 

이 전 대통령은 현대자동차 협력업체인 자동차부품기업 '다스'(DAS)와 강남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 의혹,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이 전 대통령 구속 전부터 측근들은 수사중인 검찰의 언론 등을 통한 피의사실 공표에 문제제기를 해 왔으며, 이날 이 전 대통령을 접견한 강훈(64·사법연수원 14기) 변호사도 같은 취지로 조사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