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년도 안됐다…文 존중한다면 다음 대선 논할 상황이냐"
"서울시장 도전 실존적 고민중 왜 대선 얘기를" 연이어 불만
경선 결선투표 도입론엔 "당 결정대로 따르겠다"
미세먼지 초교 휴교령 검토 "美보스턴 눈보라 안 심해도 하더라"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주자인 (왼쪽부터) 박영선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우상호 의원이 지난 3월17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자치분권개헌 국민대토론회'에서 손피켓을 들고서 자치분권 개헌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주자인 (왼쪽부터) 박영선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우상호 의원이 지난 3월17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자치분권개헌 국민대토론회'에서 손피켓을 들고서 자치분권 개헌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쟁 상대인 우상호·박영선 의원이 '3선 도전을 하려면 대선 불출마 선언부터 하라'고 요구한 데 대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거론하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5·9 조기 대선이 확정되기 전인 지난해 1월8일 대권행보를 보이면서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를 비롯한 친문(親문재인) 세력의 기득권이 가져 온 여러 문제도 분명한 청산 대상"이라고 밝혀 민주당 내 반문(反문재인) 대표주자로 부각된 것에 비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책 문제에 관해서는 최근 서울을 포함 전국적으로 '최악'으로 평가되는 중국발(發) 미세먼지 대책으로 '초등학교 휴교령' 검토 가능성을 내비쳤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26일 서울시청 인근에서 연 기자 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1년도 안됐는데 대선을 얘기한다는 거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문 대통령을 존중한다면 지금이 다음 대선을 논할 상황인가"라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한 우상호 의원은 25일 "박 시장은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경선에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고, 박영선 의원도 같은날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3선 서울시장의 출현은 문재인 정부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박 시장을 겨냥한 바 있다.
 
박 시장은 "(지금은) 어떻게 하면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켜 민주당이 차기에도 집권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지 고민을 해야 한다. 시민들 생각도 똑같을 것"이라며 "저는 지금 서울시장 도전에 대한 실존적 고민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왜 대선 이야기가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박영선·우상호 의원의 민주당 경선 결선투표 도입 주장에는 "당이 지방선거 서울시 승리뿐 아니라 전국적 승리를 위해서 무엇이 바람직한가를 종합적으로 그리고 있지 않겠나"라며 "당이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는 의견을 보였다.

박 시장은 "두분 다 막강하다. 국회의원 3선, 4선이 저절로 되는 게 아니다"라며 "박 의원은 그동안 날카로운 저격수 면모를 보여줬고 우 의원은 조용한 카리스마에 의원들 사이에서 지지도 있는 분"이라고 두 경쟁자를 칭찬하기도 했다.

서울시의회 다수당의 반대로 무산된 기초의원 4인 선거구제 문제는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 시장은 "개인적으로는 소수정당 활성화 차원에서 4인 선거구제가 맞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의회의 절대다수(91%)를 차지한 상황에서 제게 별다른 권한이 없다. 이번이 끝이 아니고 사회적으로 논의하면서 만들어가야 할 제도"라고 여지를 남겼다.

미세먼지 대책으로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초등학교 휴교령을 검토할 뜻도 비쳤다. 박 시장은 "미국 보스턴에 방문했을 때 눈보라가 그리 심하지 않는데도 학교를 휴교하더라. 우리는 인명피해가 나야 움직이는데 재난을 대하는 자세가 달랐다"라며 "서울교육청과 협력해 (미세먼지 고농도 때) 휴교 문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문 대통령의 헌법개정안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지지한다면서도 "딱 하나 유감인 것은 자치입법권 분야"라며 "국민 권리와 의무에 관한 사항은 법률의 위임이 있을 때만 조례를 제정할 수 있다고 규정했는데 사실상 중요한 것은 대부분이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법률의 위임이 있을 때만' 지방자치단체 조례 제정이 가능하다는 제한규정이 불만족스럽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다만 "이것으로 완전히 끝나는 게 아니니 앞으로 과정에서 반영되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