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광화문시위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9년 광화문시위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6년 촛불사태 이후 정치권이나 여론조사 기관 등에서 일반적으로 평가하는 우리 국민의 정치이념 지형은 보수 40% 진보 40% 중간 내지 부동층 20%, 이른바 4:4:2 구도가 통설이었다.

하지만 지난 2년 가까이 지속돼온 조국 전 법무부장관 파동과 윤석열 검찰총장 찍어내기, 최근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LH 임직원 신도시 투기 등으로 이런 구도가 무너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24일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보름가량 앞두고 발표된 여론조사는 이런 양상을 잘 나타내고 있다. 리얼미터가 YTN과 TBS 의뢰로 지난 22∼23일 서울 거주 18세 이상 1,042명에게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48.9%가 오 후보, 29.2%가 박 후보를 각각 선택했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 여론조서 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서울은 수도권이라는 지역 특성과 더불어 전국 8도 사람들이 모여살기 때문에 전국의 민심을 반영하는 이른바 ‘표준선거구’로 꼽힌다.

박영선 후보의 지지율이 30%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진보층 40% 중 10% 가량이 이탈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조국사태 및 윤석열 찍어내기, LH사태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이해찬 전 대표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동원, 일반 국민들의 정서와는 상당히 동떨어진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옹호발언 등을 쏟아내고 있는 것은 진보 40% 마지노선을 여전히 믿고, 결집을 시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 결과에 따라 4:4:2 구도가 여전한지, 아니면 진보 40% 마지노선이 붕괴된 것인지가 드러날 전망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를 놓고 두가지 전망이 교차하고 있다.

‘진보 40% 마지노선’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보는 쪽에서는 현재와 같은 민심이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다고 진단한다.

진보적 성향으로 작년 4·15 총선 때 민주당 진영에서 활동했던 한 여론조사 기관 관계자는 “최근 여론조사 동향은 LH사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일시적 현상”이라며 “2주전만 하더라도 서울시장 지지도는 거의 박빙이었기 때문에 조국 전 장관, 윤석열 전 총장 효과와 별 상관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LH사건과 부동산 문제, 특히 아파트가격 폭등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20, 30, 50 세대가 지지층에서 이탈해서 생긴 일시적 현상으로 촛볼시위 이후 진보=개혁이라는 인식이 광범위하게 자리잡았기 때문에 곧 이들의 지지를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대로 문재인 정권의 잇단 실정으로 진보층이 급격히 얇아져 실제로 정치지형이 변하고 있다는 분석도 만만치 않다.

여의도의 한 정치분석가는 이에대해 “지금 문재인 정권에 등을 돌리고 있는 과거의 진보 지지층이 다시 지지를 보내기 불가능한 구도가 되고 있다”면서 “현 정권이 강조해온 공정의 가치과 지난 4년동안 무너져 내렸기 때문에 더 이상 진보를 개혁과 동일시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문재인 정권 들어서 주식과 부동산으로 인한 벼락부자가 속출했는데 그들은 숫적으로 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이 원래 중산층 이상인 사람들”이라며 “20,30세대 대부분은 인국공 사태등으로 ‘문재인식 공정’의 피해자가 됐고 상대적 빈곤을 체감하고 있기 때문에 진보 지지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런 전망으로 인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결과는 여야 정치권 양쪽 모두에 1년도 남지 않은 대선전략 수립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야권의 경우 오세훈 후보가 낙승할 경우 중도확장론이 더욱 더 힘을 받으면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등 정계개편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이며, 최근 지지율 선두를 질주중인 윤석열 전 총장 선택지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호 객원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