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전 법무부차관 [사진=연합뉴스]
김오수 전 법무부차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총장의 돌연 사퇴로 검찰총장 공백상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후임 검찰총장으로 김오수 전 법무부차관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여권 및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조만간 후임 검찰총장 인선을 위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김오수 전 차관이 포함된 총장 후보자군을 청와대에 추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검찰총장 인선은 윤석열 전 총장의 갑작스런 사퇴와 여당의 참패로 끝난 4·7 재보궐선거에 따른 민심 반영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 지연돼 왔다.

여기에 가장 유력한 후임자로 꼽혀온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으로 기소될 위기에 처한 것도 난항을 겪어온 이유였다.

통상 검찰총장 인선은 청와대가 대상자를 낙점한 뒤 법무부에 통보하면 법무부 추천위원회는 낙점자를 비롯한 3명 정도의 후보자를 추천하는 형식을 밟아왔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력 후보군에서 멀어지면서 그동안 검찰총장 후보군으로 언급돼온 현직 검찰 간부들도 배제되는 분위기다.

조남관 대검 차장은 윤석열 사퇴파동 당시 보여준 ‘충성심 문제’ 때문에 일찌감치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고 현 검찰조직내 대표적인 친여 간부로 분류되는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은 판사 출신에 기수가 낮아 문제가 됐다는 전언이다.

이밖에 양부남 전 부산고검장, 구본선 광주고검장 등 전·현직 검찰간부 들이 검토대상에 올랐지만 김오수 전 차관이 출신 지역 및 현정권 출범 직후 법무부 차관으로서 검찰개혁 과제에 대한 ‘코드’를 맞춰왔다는 점에서 김 전 차관의 발탁이 유력시 되는 상황이다.

그동안 후임 검찰총장 인선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다른 대안의 선택 양상을 보여왔다.

이 지검장은 문 대통령의 경희대 법대 후배이자 노무현 정부 시절 문 대통령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함께 근무한 인연 등으로 대표적인 ‘친(親) 정권’ 성향의 검사로 법무부 검찰국장과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이 지검장은 임기 말 청와대를 호위해 줄 적임자로 꼽혀 왔다.

그러나 선거 참패로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데다 이 지검장에 대한 공수처의 ‘황제 소환’ 논란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해 온 수원지검 형사3부(부장 이정섭)와 대검찰청이 이 지검장을 기소하기로 결론 내린 점도 큰 부담이 됐다는 후문이다.

차기 총장이 유력시되는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은 전남 영광 출신으로 사법연수원 20기를 수료한 뒤 인천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으며,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법무부 차관을 지냈다.

공직을 떠난 이후 공정거래위원장, 금융감독원장, 감사원 감사위원 하마평에 단골로 이름을 올려왔다.

이상호 객원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