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동결·자산매입 지속..."물가상승률 2%와 최대 고용 달성할 때까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앞으로도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준은 28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현 0.00∼0.25%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사태 대응 차원에서 제로금리를 선언한 이후 1년 넘게 같은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다. 연준은 지난해 3월 15일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0.00∼0.25%로 1%포인트 전격 인하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 대유행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강하게 제기되는 상황에서 나온 특단의 조치였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연방금리 목표 범위를 0.00∼0.25%로 유지키로 했다면서 그 시한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설명했다. 노동시장 상황이 최대 고용에 대한 위원회의 평가와 일치하는 수준에 이를 때까지, 그리고 물가상승률이 2%를 적절하게 넘어서는 궤도에 오를 때까지 금리를 종전대로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연준은 물가상승률 2%와 최대 고용을 달성하고자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이런 목표를 이룰 때까지 완화적 통화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연준은 매달 최소 800억 달러 상당의 미 국채와 400억 달러 상당의 주택저당증권(MBS) 매입을 지속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런 자산 매입은 원활한 시장 기능과 완화적 재정 여건을 조성해 가계와 기업에 대한 신용 흐름을 지원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했다.

연준은 "경제의 활로는 백신 접종 등 대유행 진행 과정에 크게 좌우될 것"이라며 "현재 계속되는 공중보건 위기는 계속해서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고, 경제전망에 대한 위험도 여전하다"고 했다. 

최근 미국 내 백신 공급 속도전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데 대해서도 언급했다. 연준은 "예방접종 진전과 강력한 정책지원 속에서 경제활동 및 고용 지표가 강화됐다"며 "대유행으로 가장 악영향을 받는 분야는 여전히 약세이지만 개선세를 보인다"고 했다.

한편 AP통신은 "연준이 초저금리 정책을 유지했다"며 "이는 연준이 지원을 줄이기 전에 경기 회복세가 강화하는 더 많은 증거를 보고 싶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