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외교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기회 잡기를 바라”
“미국은 향후 수일, 수개월 동안 북한의 말과 실제 행동 지켜볼 것”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3일(현지시간) 최근 검토를 마친 미국의 대북정책은 외교가 중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외교적 관여를 할지 안 할지는 북한의 결정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영국 런던에서 시작된 주요 7개국 G7 외교·개발 장관회의의 기자간담회에서 “미국의 새 대북정책은 외교에 중심을 둔 매우 분명한 정책”이라며 “이를 기본으로 관여할지 안 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북한에 달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외교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를 바란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길들이 있는지 보기를 바란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미국은 향후 수일, 수개월 동안 북한의 말뿐 아니라 실제로 무슨 행동을 하는지도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는 두 가지 방법으로 매우 신중하게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블링컨 장관은 “첫째 이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라는 인식을 가지고 분명히 말하지만 이는 수년 동안 민주당과 공화당 행정부에서 행정부를 거치면서도 아직 해결되지 못했다”며 “따라서 우리는 역사를 돌아보며 무엇이 효과가 있었고 무엇이 효과가 없었는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정책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지를 숙고하길 원했다”고 했다.

이어 “둘째로 우리는 우리의 가까운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을 시작으로 이 이슈에 대해 매우 강한 지분을 가진 모든 관여국들과 매우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길 원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했다”고 덧붙였다.

블링컨 장관은 “따라서 우리는 그것을 시간을 들여 검토했다”며 “지금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은 미국과 우리의 동맹국들 그리고 파견된 미군의 안정을 증대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진보를 만들기 위해 북한과의 외교에 열려있으며 이를 탐색할 세심하게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방식을 요구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이를 통해 한국과 일본을 시작으로 여러 동맹국들과 파트너들과 계속 길밀히 협력하고 상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블링컨 장관은 G7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한 정의용 외교장관과 일본이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과 각각 만났다.

미 국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블링컨 장관이 정의용 장관과의 회담에서 한미 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과 세계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임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무부는 두 장관이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한미일 삼각협력을 포함한 공동의 안보 목표를 지키고 진전시키기 위한 약속을 강조했다고 했다.

이에 앞서 블링컨 장관은 모테기 외무상과 북한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한미일 삼각협력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했으며, 일본인 납치 문제를 즉각 해결하기 위한 미국의 약속을 거듭 강조했다고 국무부는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