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해 6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을 마친 뒤 건물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해 6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을 마친 뒤 건물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은 친문세력내 최고의 선거기획자다. 지난해 4·15 총선에서 선거대책위의 총괄 기획자로 활약, 민주당의 압승을 이끌었다.

지난 연말연초 청와대 비서실장 후보로도 거론됐던 그는 돌연 미국으로 떠났다. 한동안 돌아오지 않을 것 같더니 민주당이 4·7 재보선에서 참패하자 3개월만에 귀국했다.

그의 행보에 시선이 쏠리는 것은 내년 3월 선 때문이다. 민주당은 당헌 당규상 대선 6개월, 즉 180일 전에 대선 후보를 선출하도록 돼있다. 즉 9월초까지는 대선 후보를 확정해야 한다. 4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부산 경남(PK) 지역 핵심 친문인사인 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대선후보를 결정하는 전당대회 연기론을 꺼냈다. 전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 극복을 이유로 들며 정부의 집단면역 달성 목표 시한인 11월로 2개월 연기를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 김두관 의원도 이날 6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의 조찬 자리에서 경선 연기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현재 민주당내에서 압도적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측은 발끈했다. 이 지사계로 분류되는 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7일 “패배를 앞당기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올초 경선 연기론이 제기됐을 때는 이 지사가 직접 ‘내전’을 운운하며 반발한 바 있다.

이재명 지사는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낙연 정세균 전 총리를 압도적으로 따돌리고 있지만, 그래도 걱현재 민주당내에서는 친문세력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거부감이 여전한 상황이다. 여기에 4·7 재보선 참패로 차기 대선에 대한 비관론까지 확산되는 양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든 양정철이 귀국하고, 전대 연기론이 본격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친문세력 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직계로 분류되는 사람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시작으로 최조국 전 장관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대권가도에서 멀어졌다. 남은 사람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유일하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거취가 여전히 불분명하지만 그 자신은 김경수 전 지사를 거론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아직짜지 ‘이재명 대세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민주당내 친문 인사들은 이낙연 정세균 전 총리에 대해서도 선뜻 마음을 열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관심이 쏠리는 것이 현재 대법원에 계류중인 김경수 지사 재판이다. 김 지사는 일명 '드루킹 사건'에 연루돼 지난 2019년 1월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지난해 11월 항소심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댓글조작을 통한 업무방해 혐의는 1심과 마찬가지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아 유죄가 확정될 경우 도지사직 박탈은 물론 대선 출마도 불가능해진다.

대법원은 지난해 12월 23일 이 사건을 대법원 3부에 배당했다. 3부는 이동원 대법관이 주심을 맡고 있고, 김재형·민유숙·노태악 대법관으로 구성해 있다.

대법원은 지난달 13일부터 '쟁점에 관한 재판부 논의'에 들어간 상태다. 주심 대법관 검토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이것만 놓고 판결 시기를 예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김 지사는 지난 3월 “변호인들은 전원 합의체로 넘어가지 않으면 6월쯤으로 예상하더라”고 말한 바 있다.

김 지사측 변호인단의 전망대로 6월에 대법원 판결이 내려지고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이 되면 민주당의 대선경선 구도는 급변하게 된다. 결국 민주당 대선 후보 결정에는 김명수 대법원장도 일정한 역할을 하게되는 셈이다.

이상호 객원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