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직 고위공직자로서, 정무적·도의적 책임 무제한으로 지겠다"
진중권 "다 불법이었다. 민주당 사람들, 아직 정신 못 차렸다"
김근식 "장관 후보자 시절 유감 표명 재탕...일본은 새로운 단어라도 찾아"

조국 전(前) 법무부 장관이 “회초리를 맞겠다”며 소위 ‘조국 사태’에 대해 “사과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여권(與圈)에 비판적인 인사들이 “이걸 사과라고 하냐”며 조 전 장관의 사과에는 진정성이 없다는 취지의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글의 내용.(출처=페이스북)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는 6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 계정에 ‘조 전 장관의 사과’ 관련 기사를 공유하며 “어디서 약을 팔아? 다 불법이었거늘. 민주당 사람들, 아직 정신 못 차렸다”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의 이같은 지적은 같은 날 조 전 장관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내용을 향한 것이었다. 조 전 교수는 해당 글에서 지난 2019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당시 작성한 대(對)국민 사과문들을 나열하며 “같은 취지로 다시 한번 사과합니다. 전직 고위공직자로서, 정무적·도의적 책임을 무제한으로 지겠습니다. 회초리 더 맞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조 전 장관이 이같은 내용의 글을 게재한 것은 지난달 7일 실시된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장 보궐 선거에서 여당·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그 원인으로 소위 ‘조국 사태’가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해 자신의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근식 경남대학교 교수는 7일 “조국이 가장 싫어하는 ‘일본(日本)스러운’ 사과”라고 평했다.

김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전 장관의 사과 게시물은) 진정성도, 의지도 없는 사과”라며 “보궐선거 참패(慘敗) 원인으로 조국이 거론되고, 민주당 초선들이 ‘조국 사태’를 사과하고, 국무총리 후보가 대신 사과하는 진풍경이 벌어지지만, 정작 조국 본인은 법무부 장관 후보가 당시의 말뿐인 유감 표명을 ‘재탕’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새롭게 사과하지 않고, 몇 해 전, 그것도 피고인이 되기 전에 내놓은 언론용 사과를 다시 내놓은 것은, 사과할 마음이 없다는 것”이라며 “이미 그때 사과는 다했다는 것이고, 마지못해 시늉만 하겠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이어 김 교수는 “정성 없는 형식적 사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조국의 모습에서는 가장 일본스러운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일본스러운 사과를 할 거면 차라리 일본스럽게라도 하라. 그나마 일본은 말 한 마디, 단어 하나라도 새롭게 찾아서 사과했다”고 주장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