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의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16일 '윤리적 소비를 해야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윤리가 뭔지를 국민들에게 가르치는 사고방식이 경악스럽다"며 일침을 가했다. 

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서 "느닷없이 박원순 시장이 세금을 왕창 뿌려 만든 마을 기업처럼, 실체가 뭔지도 잘 알려지지 않은 조직까지 다 포함시켜 그 물품을 구매하는 게 국민의 '윤리'란다"며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경제 기본법'을 강력히 비판했다.

윤 의원은 "민주당에서 발의된 법안 3개(윤호중, 양경숙, 김영배안)는 국민이 ‘윤리적 소비’를 해야 한다며, 사회적 경제조직에서 생산된 상품을 소비할 것을 ‘국민의 의무’라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법으로 정할 문제냐?"고 꼬집었다.

이어 "(사회적 경제 기본법은) 정부와 지자체 물품 구매 중 5내지 10% 범위의 의무 구매를 강제하고 있다"며 "'가족을 위해 목숨걸고 돈을 벌어봤냐'는 광주 커피전문점 사장님의 절규가 생각난다"고 했다.

윤 의원은 "시장에 대한 태도도 문제지만 민주화 투쟁 경력을 완장처럼 차고 다니는 이분들 사고방식도 경악스럽다"며 "자기들이 뭔데 윤리가 뭔지를 국민들에게 가르치느냐"고 비판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사회적 경제를 응원하는 마음은 소비자 개인이 판단할 문제이지 법으로 정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자유주의가 뭔지, 소비자 주권이 뭔지, 민주주의가 뭔지, 한번이라도 생각해봤다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김소연 변호사는 윤 의원의 글을 링크해 "시민단체들의 돈줄, 밥줄의 시발점이 저 사회적경제"라며 "전문가적 식견으로 하나씩 제대로 비판해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남겼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윤희숙 의원 페이스북 캡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