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민 보호 의무 외면한 문재인 정부는 이제라도 납북 문제 해결에 나서야"

1
(사)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진실과 화해 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쟁 범죄에 대한 북한 정권의 사죄 등을 촉구했다. 2021. 6. 16. / 사진=박순종 기자

납북 피해자 단체인 (사)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이사장 이미일, 이하 ‘납북자가족협의회’)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진실과 화해 위원회’(위원장 정근식, 이하 ‘진화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25전쟁 중 북한 정권에 의해 불법 납치당한 10만 납북 피해자들에 대한 진실 규명을 촉구하는 한편 납북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과 북한 정권 및 문재인 정부 차원의 사죄 및 납북자 유해 발굴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납북자가족협의회’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올해는 6.25 남침(南侵) 전쟁이 발생한 지 71년이 되는 해인데, 6.25전쟁 납북(拉北·북한으로 납치됨) 피해 유족들은 6.25전쟁 중 북한 정권에 의해 사랑하는 가족을 빼앗기고 생이별한 것도 모자라 납북당한 가족의 생사도 알지 못한 채 71년의 세월 동안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수많은 증거와 기록에도 불구(不拘)하고 북한은 납치 범죄를 저지른 1950년부터 현재까지 전쟁 납북 범죄 사실을 부인해 왔고 납북 희생자들의 생사조차도 확인해 주지 않는 반(反)인륜적 행태로 일관하고 있는데, 납북 희생자와 피해자의 실체가 명백히 존재함에도 가해 주체인 북한의 부인(否認)으로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없는, 기막힌 현실 속에 살고 있다”고 한탄했다.

문재인 정부를 향한 질타도 이어졌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국정(國政) 과제 중 그 어느 것보다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우선시하면서 북한 김정은 정권과 여러 차례 공식적인 만남을 가졌지만, 문재인 정부는 납북 피해자에 대해 북한에 정식으로 문제 제기를 한 사실이 없다”며 “자국민 보호 의무를 외면한 문재인 정부는 이제라도 전시(戰時) 납북 문제 해결을 위해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950년부터 1953년 사이 북한의 일방적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 중 북한으로 끌려간 이들의 수는 대략 10만여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납북자가족협의회’는 이날 ▲북한의 납북 범죄 시인(是認)과 사죄 ▲전시 민간인 보호를 외면한 문재인 정부의 사과 ▲납북 피해자 명예회복 ▲납북 희생자 유해 발굴 추진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진화위’에 제출하고 정근식 ‘진화위’ 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1
(사)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진실과 화해 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납북 범죄 시인(是認)과 사죄 ▲전시 민간인 보호를 외면한 문재인 정부의 사과 ▲납북 피해자 명예회복 ▲납북 희생자 유해 발굴 추진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위원회에 제출했다. 2021. 6. 16. / 사진=박순종 기자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