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거리 74.8km, 사업비 4조3857억원 규모...건설사업 속도 붙을 듯

GTX-C 노선도. (사진=연합뉴스)
GTX-C 노선도. (사진=연합뉴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의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17일 경기도 양주 덕정과 수원을 연결하는 GTX C노선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한국교통연구원의 평과 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이날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한다고 18일 밝혔다.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급행철도로, 이 중에서도 C노선은 경기 양주 덕정역부터 수원역까지 수도권을 남북으로 관통한다. 총 거리는 74.8㎞, 사업비는 4조3857억원 규모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출자자는 현대건설, 한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KB GTX-C 전문투자형 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SOC) 등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국토부는 입찰계획서를 공모할 때 GTX-C노선의 기본계획에다 추가 역사를 3곳까지 포함시킬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말 국토부는 기본 계획을 고시하며 △수원역 △금정역 △정부과천청사역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의정부역 △덕정역 등 주요 역사 10곳을 확정, 발표한 바 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확정된 만큼 여기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의 추가 건설이 유력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달 중 정부협상단을 구성해 협상에 착수하고,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후속 절차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