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전력·가스·상수도 분야 정보통신 기반시설 등을 대상으로 한 해킹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특별 점검에 들어갔다. 

국정원은 28일 국내외 주요 사례 등을 놓고 볼 때 사이버 공격으로 에너지 기반 시설을 해킹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면서 사전대비 조치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의 전국 주요 가스생산제어시스템을 점검했다. 행정안전부·환경부 등과 합동으로 전국 10여개 정수장의 제어시스템도 점검했다. 

주로 '비인가 접속차단', '내부망과 인터넷망 분리 관리실태', '최신 보안프로그램 업데이트', '랜섬웨어 피해 같은 비상 상황 발생 시 복구대책' 등이 중점 대상이다.

다음달에는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전력거래소의 정보통신 시스템을 점검할 예정이다. 한국전력공사의 배전·변전·송전시스템과 전력거래·운영시스템 등 7개 기반시설이 점검 대상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개정된 국정원법에 따라 국제 및 국가 배후 해킹조직 등 사이버안보 관련 정보의 수집·분석 및 대응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보안 취약점을 확인할 경우 현장 조치를 통해 즉시 보완하고 점검결과를 분석해 사회 기반시설과 국가·공공기관 해킹 피해 예방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내부 전산망이 외부와 완전히 분리됐는지, 외부인의 시스템 접속 시도시 얼마나 차단가능한지, 백업과 보안패치는 업데이트됐는지 등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