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개천절 우파 집회엔 '살인자'라더니...민노총은 '우리편'이라 살인자 아닌가?

지난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성 좌파 단체 민노총이 지난 주말 불법 집회를 강행한 가운데 국내 우한코로나(코로나19) 확진자가 7일 0시 기준 1200명대로 집계될 것으로 보인다. 민노총 불법 집회 강행 3일 후 역대 두번째 최다 확진자 기록이 나온 것이다. 심지어 전날 서울에서 발생한 우한코로나 확진자는 583명으로 집계돼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이런 심각한 상황에도 청와대와 여당은 사실상 침묵하고 있다. 지난해 개천절 우파 집회에 '반사회 범죄' '살인자' 등의 과도한 비난을 퍼붓던 것과 달리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민노총은 언급도 하지 않은 채 "불법적인 대규모 집회 등 방역 지침을 위반하는 집단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원론적인 언급만 남겼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6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을 찾아 "진보진영인 민주노총이 총리께서 직접 가 양해를 구했는데도, 지금 델타변이 때문에 상당히 걱정인데 집회를 한 것에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민노총을 직접 찾아 항의한 것도 아닌 뜬금없이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민노총을 향해 비판 같지도 않은 비판을 한 것이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6일 민노총에게 우한코로나 대확산에 대한 엄격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코로나 확산이 걱정되던 지난 토요일 민노총은 서울 한복판에서 1만 명 집회를 강행했고, 사흘 뒤인 오늘 오후 6시에 확진자가 6개월 만에 1,000 명을 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지난해 여름 집회에 참가한 시민을 '살인자'라고 했던 청와대는 이틀간 아무 말도 없다가 '민노총'이란 주어는 뺀 채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는 대통령의 한 마디가 나왔다"며 "민노총 집회 참가자들에게 대통령과 청와대가 얼마나 엄격한 책임을 묻는지, 얼마나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했다.

한편 민노총은 우한코로나 확진자가 800명을 육박하는 심각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 3일 서울 시내에서 8000명(주최 측 추산) 규모의 대규모 불법 집회인 '전국노동자대회'를 강행했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전날 직접 민노총을 찾아가 '코로나 상황이 심각하다'며 집회 자제를 요청했지만, 집단 이기주의의 발현으로 공공의 안전을 깡그리 무시한 채 집회를 밀어붙인 것이다. 민노총은 종로2가~3가 일대 400m 거리의 5개 차선을 점거한 채 1시간 20분가량 집회를 이어갔다. 하지만 지난해 개천절 시위 당시 이른바 '재인 산성'이라 불릴 만큼 빼곡히 세워졌던 경찰 차벽 등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경찰은 시위대가 을지로 4가역까지 약 1.2km를 걸어간 뒤에야 시위대를 막아섰다. 민노총은 2시간 가까이 시내 한복판에서 대규모 집회와 행진을 벌인 뒤 오후 3시 50분께 해산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