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유학생 비자로 불법 노동 중인 북한 노동자 인터뷰 담아
“북한 노동자들은 백신은 커녕 개인적 보호 장비에 접근 불가능...코로나 바이러스에 훨씬 취약”

러시아의 극동지역에서 북한 노동자들이 여전히 불법 노동을 하고 있으며, 김정은 정권에 외화공급이 지속되고 있다고 미국의 워싱턴포스트(WP)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러시아의 극동 도시인 블라디보스토크의 인기있는 광고 사이트에는 주택건설이 가능한 북한 노동자들만을 위한 독립된 페이지가 존재한다고 전했다. 그 광고를 통해 연락이 닿은 북한 노동자는 러시아에서 오랫동안 일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보다 이곳(러시아)에서 훨씬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며 그의 소득의 약 절반은 평양 김정은 정권을 위해 상납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정권이 “상납하도록 지정한 액수는 정해져있다”며 “만약 당신이 돈을 많이 벌면 자신이 많이 가져갈 수 있지만, 적게 벌면 적게 가져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유엔 안보리 제재가 북한정권의 지시를 받는 노동자들을 추방하도록 명령한 지 1년이 넘었지만 북한노동자들은 여전히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다”며 “북러 국경과 인접한 인구 60만의 이 항구도시에는 여전히 북한 노동자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김씨 정권과 그의 통치를 돕기 위한 외화를 공급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블라디보스토크의 일부 러시아 건설 관리자들은 2019년 12월 유엔 제재가 발효된 뒤에 남은 얼마 되지 않은 북한 노동자들과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0년 1월 이래 북러 국경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봉쇄됐다.

신문은 “작년에 러시아는 유엔이 규정한 북한 노동자 송환 날짜를 지키지 못한 것은 운송수단의 제한 때문이라고 말했다”며 “북한노동자들은 인건비가 저렴하지만 일을 잘 하는 것으로 평판이 높아 수요가 많다”고 전했다. 이어 “비록 북한노동자들은 개인적이고 일 외에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가 제한적이지만 러시아판 온라인 벼룩시장에 레노베이션(집수리)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했다.

신문은 “작년에 수십 년 만에 처음 최악의 경제난을 맞은 북한에게 해외노동자들이 보내오는 외화는 필수적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며 김정은이 지난달 식량난을 직접 언급한 것과 북한 내 전기 공급의 중단과 공장 폐쇄를 지적한 보고서를 인용했다.

미국 정부는 유엔 제재가 가동되기 전 북한이 중국에 5만 명, 러시아에 3만 명 등 전 세계에 약 10만 명의 노동자들을 파견했으며, 해마다 5억 달러(약 5,757억 원)를 벌어들였다고 보고 있다.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2020년 1월 약 1천 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러시아에 남아 있지만 북한노동자들의 노동 허가증이 만료됐기 때문에 더 이상 노동자가 아니며 러시아에서 임금을 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2020년 3월 유엔 러시아 대사들이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해 평양이 다른 나라들과의 교통을 일방적으로 중단해버린 까닭으로, 511명의 북한국적인들이 여전히 러시아에 남아있다. 이들은 유엔 제재 전에 노동 허가증을 받고 러시아에 파견된 사람들이었다. 러시아 외무부는 북러 국경이 폐쇄된 후에 러시아에 여전히 남아있는 500명 이상의 북한 노동자들의 현재 상태에 대한 논평 요청을 거부했다.

러시아는 2019년 북한에 16,000개의 여행 비자와 1천개 이상의 학생 비자를 발급했다. 러시아 내무국 통계에 따르면 2018년에 여행 비자와 학생 비자를 발급받은 북한인들은 5000명이 조금 못 됐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증가는 북한인들인 여전히 러시아에서 불법적으로 노동을 하고 있음을 암시한다고 지적했다고 신문은 강조했다.

블라디보스토크의 극동 연방 대학의 국제관계학 아르툼 루킨 교수는 러시아는 김정은의 지배체제를 지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만약 한국이 통일된다면 러시아의 국경에 미국의 중요 동맹국이 존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또한 러시아에 남아있는 북한 노동자들을 모르척하는 것은 모스크바가 평양에 손을 내미는 하나의 방식이 될 수도 있다고 루킨 교수는 지적했다. 그는 “많은 북한 노동자들이 여전히 일을 하고 있는 것은 공개된 비밀”이라며 “몇 년 전 블라디보스토크의 거리를 걸어가면 굉장히 많은 북한인들은 볼 수 있었지만 그러나 지금은 예전만큼 많지는 않다”고 말했다.

워싱턴 포스트가 온라인 광고를 보고 접촉한 북한 노동자는 학생 비자로 러시아에 체류 중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내무 통계에 따르면 북한주민들의 러시아 이민은 작년에 4,000건 이하였으며 약 2,600명이 학생비자로 러시아에 입국했다.

북한주민으로서 해외에서 노동자로 선발된다는 것은 북한에 남은 가족들의 삶을 부양할 수 있는 드문 기회로 대단한 특혜다. 그러나 노동환경은 열악한 것으로 악명이 높으며 매우 장시간, 적은 임금을 받으며, 위험한 환경에서 노동을 이어간다. 북한노동자들은 허가증 없이 일하기 때문에 외부의 노동 감시원들이 접촉하기가 훨씬 힘들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북한노동자들의 상황을 훨씬 위태롭게 만들었는데 그들은 백신은 말할 것도 없고 개인적 보호 장비에 접근할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부산 동아대학교의 강동완 교수는 유엔의 북한노동자 송환 마감일이 지난 후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2019년 12월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했다. 북한 전문가인 그는 “당시 북한으로부터 러시아에 새로 입국하는 북한인들이 있었고, 이러한 광경을 직접 목격했다”며 “북한과 러시아는 오랫동안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에 북한이 노동자들을 파견하길 원할 때 거절하기 힘들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