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하게 구속 면한 지역 언론사 대표, "수사기관에서 몰고 간다...모든 자료 조작된 것"

북한 공작원들과 접촉한 혐의(국가보안법상 통신·회합 등)로 구속된 충북·청주 지역 활동가 3명과 관련해, 이들이 북한으로부터 공작금을 수령한 사실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들 중 일부는 지난 2017년 대통령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의 특보단에서 활동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 확산이 예상된다.

앞서 청주지방법원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적용돼 구속 영장이 청구된 ‘나눔치유(DNH)협동조합’ 이사 4명에 대해 박응용(한국타이어 해고노동자) 씨, 윤태영 씨, 박성실 씨에 대해 도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마찬가지로 구속 영장이 청구된 충북청년신문 대표 손종표 씨에 대해서는 법원은 구속 사유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1
F-35A 스텔스기.(사진=연합뉴스)

이들은 북한 문화교류국(조선로동당 대외연락부) 공작원들과 중국에서 접촉해 우리 군(軍)의 F-35A 스텔스기(機) 도입을 반대하는 운동을 전개하라는 취지의 지령을 받고 이를 실행에 옮긴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실제로 국방부 규탄 기자회견, 1인 릴레이 시위 등을 통해 F-35A 도입 반대 활동을 벌여 왔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4일 보도를 통해 이들 중 일부가 중국 모처에서 북한 공작원 조XX, 리XX, 김XX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활동비를 수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 사건에 연루된 충북청년신문 손종표 대표는 조선일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구속된 사람 중 두 명은 부부(夫婦)로, 중국에서 만난 사람이 중국 사람인지 북한 사람인지 알지도 못했는데, 수사기관에서 북한 공작원을 만나 지령을 받았다고 몰고간다”면서 “압수수색에서 싹쓸이한 것을 토대로 부풀리고 짜깁기해서 범죄 사실을 구성한 것이고, 모든 자료는 조작된 것이며, 구속된 세 사람도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데, 수사기관이 강제로 수사하려 한다”고 주장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어 손 씨는 “국민주권 정부라고 하는 문재인 정부가 정권 차원에서 (사건을) 조작한 것”이라며 “정권에서 사건 조작을 위해 무슨 짓을 하는지 낱낱이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신문은 “이들은 2017년 4월 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특보단으로 임명됐고, 그해 5월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후보 지지를 선언하기도 했다”며 “당시 충청 지역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이들을 포함한 노동단체 전·현직 간부 7명이 지지 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했다”고 덧붙였다. 당시 발표된 선언문에서 이들은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의 야망을 실현할 문재인 후보를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이들은 이밖에도 2018년 12월로 거론되던 북한 김정은의 서울 답방 추진 활동과 DMZ(비무장지대) 평화인간띠 활동, 통일 밤 묘목 100만 그루 보내기 운동 등도 전개했는데, 이들을 수사한 국가정보원은 이들의 해당 활동이 북한의 지령을 수행한 것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한다.

유일하게 구속 영장이 기각된 손종표 대표의 경우 ‘2022 북녘 통일 밤 묘목 백 만 그루 보내기 운동 본부’ 제안문을 발표하고 지난해 10월20일 당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던 송영길 현(現)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국회 외통위 상임위원장실에서 만나 통일 운동과 관련한 제안 사항을 전달하기도 했다.

1
유일하게 구속 영장이 기각된 손종표 대표의 경우 ‘2022 북녘 통일 밤 묘목 백 만 그루 보내기 운동 본부’ 제안문을 발표하고 지난해 10월20일 당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던 송영길 현(現)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국회 외통위 상임위원장실에서 만나 통일 운동과 관련한 제안 사항을 전달했다.(출처=충북청년신문)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