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들 제안에 대해 명확히 답해야...이번주 답 없으면 진정성 알게 될 것"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4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대선 독자출마론에 대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다만 합당에 '노(NO)'라고 답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4일 신임 시·도당위원장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에서 당헌당규를 고쳐 출마한다고 하면 그건 국민의당 사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주 내에 답이 없으면 국민들은 합당에 어느 쪽이 진정성이 있었는지 알게 될 것"이라며 "합당은 원래 국민의당 측이 서울시장 단일화 승리를 위해서 본인들이 하겠다고 한 것이다. 본인들의 제안에 대해 명확히 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예스인지 노인지 답하면 모호함과 우려가 해소될 텐데, '말 많으면 국민의당'이라고 언제까지 예스·노 답변을 회피하면서 갈 건지"라고 반문했다.

한편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전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애초 합당을 추진할 당시 열린 플랫폼을 통해 안 대표의 역할을 제도화하려 했으나 실패했다"며 "그렇다면 야권의 외연 확장을 위해 안철수의 역할이 다시 필요한 것 아니냐는 것"이라고 안 대표의 '독자 출마론'을 시사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도 같은 날 다른 라디오에서 "많은 분이 다 (안 대표가) 대선에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전체 야권 대통합의 과정에서 나가는 것이 좋겠다고 하는 의견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