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의무화 조치에 반대 여론 상당...지지 정당에 따라 큰 차이
민주당 지지하는 고령층이 최대 찬성, 공화당 지지하는 젊은층이 최대 반대

백신 보릿고개의 한국은 백신이 수입될 때마다 국민들이 뜬 눈으로 밤을 지새며 접종 예약경쟁을 벌이지만 인구 대비 몇 배에 달하는 백신 물량을 비축한 미국은 전체 국민의 절반 가까이가 접종을 기피해 사회적 논란이다. 

미국 바이든 정부가 백신 접종 의무화를 예고하자 미국민들의 여론이 반으로 갈렸다. 4일(현지시간) CNBC방송은 최근 여론조사 결과 '백신을 의무화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49%가 '그렇다', 46%가 '아니다'라고 각각 답했다고 보도했다. 양측의 차이는 이번 여론조사의 오차범위(±3.5%포인트) 이내였다.

주목할 점은 백신 의무화에 대한 여론이 지지 정당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는 것이다.

민주당 지지자 74%는 찬성했고, 21%는 반대했다. 반면 공화당 지지자는 29%가 찬성하고 68%가 반대했다.

무소속 응답자 가운데 찬성은 43%, 반대는 53%였다.

백신을 접종한 응답자 63%는 의무화 조치를 지지했으나 미접종자는 79%가 의무화에 반대했다.

백신 의무화에 가장 적극적인 층은 민주당을 지지하는 고령층이었다. 최대 반대 세력은 공화당을 지지하는 젊은 미국인들이었다.

미국인의 백신 불신을 보여주는 여론조사 결과들은 잇달아 발표되고 있다. 지난달 15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해 이날 공개된 미국 카이저 패밀리 재단(KFF) 여론조사에 따르면 백신 미접종자의 과반인 53%가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것보다 백신을 맞았을 때 건강에 더 큰 위험을 준다고 답했다. 코로나19 자체보다 백신이 더 위험하다는 인식이다.

백신 접종자의 대다수인 88%가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것이 백신을 맞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고 응답한 반면 백신 미접종자 가운데 백신을 맞아야겠다는 사람은 응답자 5명 중 1명꼴에 불과했다. 백신 미접종자의 57%는 언론이 심각성을 "대체로 과장했다"고 답했다. 백신이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자가 높은 비율로 꾸준히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한편 미국의 대기업들은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강제하기 시작했다. 민주당 우세 지역인 뉴욕시는 식당, 헬스장, 공연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입장하려면 고객들이 백신 접종 증명서를 제시해야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