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원웅 광복회장, 금년도 8·15 기념사에서 대한민국 국가 정체성 부정"
1972년 박정희 당시 대통령의 민주공화당 당료로 사회생활 시작한 김원웅 당신은...?

1
김원웅 광복회 회장. 2021. 8. 15. / 사진=연합뉴스

김원웅 광복회 회장의 8·15 광복절 기념사가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인하고 역대(歷代) 보수 정부를 ‘친일 정권’으로 규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김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서울 중구 서울역 옛 역사(驛舍)에서 거행된 2021년 8·15 기념 행사에서 김 회장은 “친일파들은 대대로 떵떵거리고 살며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지금도 가난에 찌들어 살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지난 74년에 걸친 대한민국의 역사를 ‘친일을 극복하지 못한 잘못된 역사’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이승만 정권은 친일 내각이었다”는 취지로 말하면서 “우리 국민은 독립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친일 정권과 맞서 싸웠다. 4·19혁명으로 이승만 친일 정권을 무너뜨렸고, 국민 저항의 정점에서 박정희 반민족 군사정권은 자체 붕괴됐다. 전두환 정권은 6월 항쟁에 무릎 꿇었고, 박근혜 정권은 촛불 혁명으로 탄핵됐다. 국민들은 친일에 뿌리를 둔 역대 정권을 무너뜨리고, 또 무너뜨리고, 또 다시 무너뜨리고, 처절하지만 위대하고 찬란한 투쟁의 반복된 승리로 이렇게 우뚝 선 대한민국을 만들었다”는 표현으로 역대 보수 정부가 모두 ‘친일 정권’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이날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김원웅 회장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지적하고 김 회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해당 논평에서 “김 회장은 지난해에도 이승만 전 대통령이 친일파와 결탁했다고 평가하고, 애국가에 대해서는 민족 반역자가 작곡한 노래라고 폄하해 큰 파장을 일으킨 인물”이라며, “국가보훈처의 예산을 지원받는 광복회 회장은 국가유공자법과 정관에 의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준시해야 한다”는 표현으로 김 회장의 금년도 8·15 기념사 내용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측은 “매년 반복되는 망언을 방치한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근본적 책임이 있다”며 “문 대통령은 광복회의 ‘국민 갈라치기’ 행태를 더는 방치하지 말고, 국가보훈처를 통해 (김 회장이) 광복회장 자리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원웅 회장은 1972년 김 회장이 ‘친일 정권’이라고 한 박정희 당시 대통령의 민주공화당 사무처 직원 공채에 응시, 동(同) 정당의 공채 7기(期) 당료(黨僚)로서 정계에 입문했다. 1977년에는 민주공화당의 지원을 받고 대만 국립정치대학원에 유학하기도 했다.

이어서 김 회장은 자신이 또 다른 ‘친일 정권’으로 규정한 전두환 당시 대통령의 민주정의당의 창당준비위원으로 참여, 동(同) 정당의 창당에 관여한 바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