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도 의원직 걸어라, 대통령직 걸어라'라며 대여투쟁 할 때인데..."
"윤희숙 빼놓곤 그 누구도 보이지 않아...이게 보수야당의 현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희숙 의원이 의원직 사퇴라는 초강수를 던진 채 대여 투쟁을 시작했지만 국민의힘은 파문이 커지자 당혹감부터 드러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친여 언론 등의 제세력이 일제히 맹공을 퍼부어 각종 프레임을 덧씌우기 시작했는데 뒷짐지고 "당사자가 해명할 문제"라며 여론의 추이만 살피고 있는 것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윤 의원 부친 투기 의혹에 대한 질문에 "당사자가 설명할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지도부의 입장을 묻자 김 원내대표는 "제가 말씀드릴 사안이 아닌 것 같다. 알고 있는 내용이 없다"라고 거듭 선을 그었다.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 실정인 부동산 정책을, 그리고 차기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그 누구보다 최일선에서 신랄하게 질타해온 윤 의원의 상징성이 되려 차기 대선정국에 악재로 작용할까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다.

지도부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 "내부적으로도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성일종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 정권의 실정을 윤희숙을 통해서 덮고, 이재명 경기지사를 공격했었던 것에 대한 앙갚음을 하려는 것"이라며 방어막을 펴면서도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탈당 권유·제명 조치를 받은 다른 의원들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지도부도 추가 대응을 서두르지는 않겠다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측은 "결정을 번복할 가능성은 제로이지만, 절차를 서둘러 진행할 상황도 아니라고 본다"라며 "최고위의 속전속결 조치만으로도 이미 일부는 신변 정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정치권에선 국민의힘 대응이 참으로 안이하고 나태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의원직 사퇴를 불사한 윤 의원을 당에서도 이용해 민주당 정치인과 문재인 대통령 내외의 숱한 부동산 관련 비리 의혹들을 맹공격해야 함에도 손을 놓고 있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국민의힘이 '당신들도 의원직을 걸어라, 대통령직을 걸어라'라고 일관되게 대여 투쟁 메시지를 내놓아야 할 때"라며 "지금 당사자인 윤 의원 빼놓곤 그 누구도 보이지 않는다. 이게 보수야당의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