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북한에) 문을 열어놓고 있으며 분명히 우리 채널들을 통해 접촉했다”

젠 사키 미 대변인(연합뉴스)
젠 사키 미 대변인(연합뉴스)

미 백악관은 31일(현지시간) 북핵 문제와 관련해 대화의 문이 열려 있으며, 조건 없는 만남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다.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북한과의 대화와 외교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젠 사키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 상황에 대한 평가와 대북 접촉 여부를 묻는 질문에 “우리는 문을 열어놓고 있다”며 “분명히 우리는 우리 채널들을 통해 접촉했다”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나는 우리의 제안에 대한 답변의 측면에서 당신들에게 새롭게 보고할 것은 없다”면서도 “전제조건 없이 언제, 어디서든 만나자는 우리의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분명히 그 보고서에 대해 알고 있다”며 “우리는 진전 상황들에 대해 동맹국들과 파트너들과 함께 긴밀히 조율하고 있으며 면밀히 평가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9월에 열리는 연례총회에 제출한 북핵 관련 보고서에서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 내 5MW 원자로와 관련해 “지난 7월 초부터 냉각수 방출을 포함해 원자로 가동과 일치하는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5MW 원자로는 북한의 핵무기 제작과 관련된 핵심 시설이다. 이 원자로는 지난 2018년 12월부터 2021년 7월 초까지 폐쇄된 것으로 추정된다.

사키 대변인은 전날(3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핵개발 움직임과 관련해 “우리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대화와 외교의 긴급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보고된 활동과 비핵화와 관련된 모든 사안들을 다룰 수 있도록 북한과의 대화를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