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기자회견 열어 제기된 의혹에 반박 나서
"민간 개발 사업을 공영 개발로 바꿔 개발이익 환수한 모범 사례"
"'화천대유'는 명목상 만든 페이퍼컴퍼니, 실제 대주주는 하나은행"
"위험 감수하고 개발사들이 돈 융통해 사업 참여한 것...나는 내부 관계 모른다"
"화천대유 의혹 제기하는 사람들은 사업 시스템 이해 못하는 것"
의혹 최초 제기한 조선일보와 장기표 등에게 강력 경고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인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가 1조원대의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해 거액의 배당금을 챙긴 정체불명 신생기업 '화천대유' 관련 의혹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은 모범적 공익사업"이었다며 의혹 전체를 부인했다. 의혹을 최초 제기한 일부 언론과 장기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를 향해선 경선에 개입하지 말라며 경고를 날렸다.

이 후보는 1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해 "애초 대장동 개발 사업은 지난 2009년 민간 사업자들이 당시 새누리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의 동생에게 수억원대의 뇌물을 주며 '공영 개발 포기' 로비를 했었다"며 "수천억원대 개발이익이 예상되던 민간 개발 사업을 내가 2010년 지방선거에서 성남시장으로 당선되며 성남시 공영  개발로 바꾼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은 지금도 자랑하는 성남시장 시절 최대 치적"이라고도 표현했다.

이 후보는 신설특수목적법인인 '성남의뜰'과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인 '화천대유' 관련 비리 의혹에 대해 "성남시 환수 이익은 사전확정하고 최우선으로 보장하기로 인허가조건에 명시했다"며 "성남시는 돈 한푼 투자하거나 위험부담 없이 인허가권 행사만으로 무려 5503억원 상당의 개발이익을 환수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제가 개발이익을 나누는 관계라면 사업시작 이후 성남시의 기반시설공사를 대신하도록 인가조건을 바꾸어 민간투자자 몫을 920억원이나 줄였겠느냐"며 "성남시장으로서 매일 수사 감사 조사에 시달리던 제가 불법이익을 취하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도 '화천대유' 대주주가 이 후보와 인연이 있는 언론인 출신이라는 지적에 대해 "거기는 자산관리를 위해 명목상 만든 페이퍼컴퍼니다. 대주주는 실제로는 하나은행"이라며 "특수목적법인(SPC)은 비용 지출이 세법상 금지돼있어서, 자산관리용 회사를 별도로 만든다. 그 회사가 돈을 다시 투자자들에게 나눈다"고 설명했다. 출자금 5천만원에 불과했던 화천대유가 500억원이 넘는 배당금을 챙겼다는 지적에도 "1조5천억원을 투자해서 얼마가 남는지 모르겠지만, 모자라면 자기들이 손해 보는 것이다. 그 돈을 꼴아박는 것"이라며 "우리가 그 투자회사들의 내부 관계를 알 필요가 뭐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조선일보 보도를 지목해 "특수목적법인 관련 회사의 이름(천화동인)과 이재명의 정치목표(대동세상)에 둘 다 '동' 자가 들어간다며 연관성의 근거로 삼는가 하면, 또 다른 특수목적법인 관련 회사(화천대유)의 대표가 변호사인데 그 대표와 함께 골프를 쳤던 변호사가 이재명의 사법연수원 동기라며 사돈의 팔촌식 관계가 마치 숨겨진 연결고리인 양 묘사했다"며 "조선일보는 민주당 경선과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서 손을 떼라"고 반발했다.

이 후보는 "언론이 특별히 보호되는 특권을 가지고 가짜뉴스를 만들어 정치적으로 개입하고 특정후보를 공격하고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은 중범죄행위"라며 "이런 것이 징벌대상이다. 이러니 국민이 징벌배상하라고 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한편 해당 의혹을 최초 제기한 장기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에 대해서도 "기본과 상식을 벗어난 무책임한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는 것이 마땅하지만 한때 이 나라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신 점을 고려해 공개 사과를 하시면 더 문제 삼지 않겠다"며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