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호남 경선 TV 토론회가 개최돼, 대장동 의혹 사건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사진=KBS 방송 화면캡처]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전북 TV 토론회가 개최돼, '대장동 의혹 사건'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사진=KBS 방송 화면 캡처]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들이 지난 19일 TV토론회에서 격돌했다.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 순회 경선 투표(25,26일)를 앞두고 진행된 광주·전남·전북 TV 토론회에서 ‘성남 대장지구 의혹’을 둘러싸고 치열한 설전이 벌어졌다.

근자감 보인 이재명, “1원이라도 이익 취했으면 후보‧ 공직 사퇴”

'네거티브' 비난을 자제하겠다던 이낙연 후보가 본격적으로 포문을 열었고, 이재명 후보도 적극적으로 반박하면서 '명·낙 갈등'이 고조됐다. 이에 추미애 후보가 가세해 이낙연 후보를 협공하는 ‘명추연대’의 구도 속에, 이낙연 후보는 불쾌감을 표시하면서도 대장동 의혹 쟁점화에 주력했다.

날선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이재명 후보는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다면 후보직에서 사퇴하고 공직도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발언해, 이목이 집중됐다.

이낙연, “부동산 불로소득 뿌리뽑겠다더니,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

이낙연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 순서에서 이재명 후보를 향해 "소수 업자가 1100배 이득을 얻은 것은 설계 잘못이냐, 아니면 설계에 포함된 것이냐"며 "평소 공정경제를 강조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뿌리 뽑겠다고 했는데, 배치되는 결과다.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직격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개발 의혹에 야당 인사들이 연루돼 있는 것을 부각시키며 쟁점 전환을 시도했다. 또 소수 민간업자의 1100배 개발 수익에 대해서는 "법학 공부하지 않았느냐. 1억원 자본금의 회사가 500억원을 투자받아서 250억원의 이익을 남겼으면 50% 이익이냐 250배 이익이냐"고 응수했다. 또 "왜 그렇게 설계했냐고 말하는데 그들 내부에서 민간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관심도 없고 관심 가져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무능론’으로 이낙연 공격한 이재명, “추가적 이득을 국민께 돌려 준 적 있냐”

이재명 후보의 주도권 토론 순서에서는 공수가 뒤바뀌었다. 이재명 후보는 당시 성남시가 5500억원을 환수한 것을 치적으로 내세우며, 이낙연 후보를 향해서 '무능론'으로 맹공을 가했다. 호남 순회 경선을 앞두고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자세였다.

이재명 후보는
이재명 후보는 이낙연 후보의 무능론을 거론하며 맹공을 가했다. [사진=KBS 방송 화면 캡처] 

이재명 후보는 "5500억원을 환수한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불로소득 환수 사업인데 이게 정말 부정사례라고 생각하느냐"며 "이낙연 후보께서는 오랜 공직생활을 하면서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이용해 법이 정한 것 이외의 추가적 이득을 국민들께 돌려준 일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이낙연 후보는 "이 지사는 정의감의 화신인 것처럼 말하는데, 11배의 이득을 7명이 독차지하는데 계속 괜찮다고 생각했을까라는 의문"이라고 했다. 성남시가 5500억원을 환수한 데 대해서는 "공공개발은 원래 그런 것이라"고 했으며, 이재명 후보가 무능론으로 공격한 데 대해서는 "저희 정책은 대체로 국민을 이롭게 하는 정책이었다"고 반박했다.

이재명은 대장동 개발을 ‘치적’이라고 주장 VS. 이낙연은 “모든 언론이 의혹 제기” 강조

그러자 이재명 후보는 "법률상 민간 개발로 허가해도 아무 상관없는 것을 공공개발로 전환해서 엄청 싸우고 공격당하면서 5500억원을 환수한 것은 잘한 것 아니냐"며 "(당시 민간 개발업자들이) 국민의힘과 유착된 사람이 맞는 것 같은데 그들을 비호하는 세력이 저를 공격한다고 해서 같은 당에서 (야당에) 동조해 저를 공격하는 것은 어떻다고 생각하냐"고 따졌다.

하지만 이낙연 후보도 "그 과정에서 여러 의문이 나오고 있지 않느냐. 언론에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데 그게 풀리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면서 "토건 세력과 국민의힘 사이에 유착관계가 없어진 줄 알았는데 있었다는 것 아니냐. 당시 시장이었다면, 지금 이재명 후보가 선거 과정에서 말하는 기조라면 당연히 뿌리 뽑았어야 옳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추미애 후보의 활약상은 '명추연대'를 소환했다. 추미애 후보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 이재명 후보를 감싸면서도, 이낙연 후보와 대립각을 세웠다. 특히 대장동 의혹 자체가 ‘윤석열의 국기문란 사건을 덮으려는 야당의 꼼수에 넘어간 것 아닌가 싶다’면서 이재명 후보를 엄호했다.

추미애 후보는 이낙연 후보를 ‘개혁 걸림돌’로 몰고갈 정도로, 맹공을 퍼부었다. [사진=KBS 방송 화면캡처]
추미애 후보는 이낙연 후보를 ‘개혁 걸림돌’로 몰고갈 정도로, 맹공을 퍼부었다. [사진=KBS 방송 화면 캡처]

그러면서 "왜 분노의 화살을 우리 당 후보에게 향하게 하나. (대장동 의혹은) 불로소득을 추구하는 권력과 금융자본의 카르텔 문제"라며 "경선은 검증하라는 것이지 네거티브로 부풀리라는 것이 아니다. (이 후보가) 국민의힘을 끌어다 윤석열의 논리로 저도 저격하고 이재명도 저격하고 개혁 후보는 다 저격한다"고 맹공했다.

이에 이낙연 후보는 "한두 언론이 아니라 거의 모든 언론이 보도하고 있다. 그 영향인지는 몰라도 절대다수의 국민이 걱정과 분노하고 있다"며 "(이재명 후보에게) 설명을 요구하는 것, 매우 절제된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 그것마저 하지말고 덕담을 할까. 그것은 옳지 않다"고 받아쳤다.

‘명추연대’ 소환한 추미애, 이낙연을 개혁 걸림돌 몰고가

추미애 후보와 이낙연 후보는 각각 법무부 장관과 당대표 시절,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사건과 관련해서도 공방을 이어갔다. 과거까지 소환되자, 감정의 골이 더 깊어지는 양상이었다.

추 후보는 "이낙연 후보가 저를 흔들었기 때문에 (법무부 장관으로서) 재가도 인사도 제대로 할 수 없었다"며 "흔들지만 않았으면 검찰개혁에 성공했다. 흔들어버려서 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낙연을 ‘개혁 걸림돌’로 몰고간 것이다.

이낙연 후보도 지지 않고 "그것(장관 경질 요구)이 가짜뉴스라는 것이 바로 나왔는데 왜 그것을 보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양측 간 거친 설전은 지난 15일 토론회에서 불거졌던 손준성 검사의 ‘유임 책임론’도 재소환했다. 이낙연 후보는 “손 검사가 고발장에서 (최초) 발신지로 추정되는 것은 (추 후보) 본인도 말했다. 왜 그런 사람을 다시 유임했느냐고 물은 것이 뭐가 잘못인가"라고 반박하며 불쾌함을 감추지 않았다.

하지만 추 후보는 이재명 후보와는 훈훈한 모습을 연출해 ‘명추연대’를 실감케 했다.

추미애 후보는 이재명 후보와는 훈훈한 모습을 연출해, '명추연대'를 소환했다. [사진=KBS 방송 화면 캡처]
추미애 후보는 이재명 후보와는 훈훈한 모습을 연출해, '명추연대'를 소환했다. [사진=KBS 방송 화면 캡처]

추 후보는 "이재명 후보와 제가 '개혁 대 개혁'을 말하니 네거티브에 빠지지 않고 즐겁지 않나. 이런 결선이 되고 싶지 않나"라며 "그런데 왜 결선을 회피하나. 2등 후보가 이낙연이 아니라 저 추미애라면 경선이 흥행할 것"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도 연신 "맞다"고 화답했다.

박용진은 ‘명추연대’에 포위된 이낙연을 지원사격

박용진 후보는 ‘명추연대’ 속에서 고전하고 있는 이낙연 후보를 지원했다. 박 후보는 "어떤 구조이길래 화천대유는 대박이 나고 국민은 독박을 쓰는 구조가 됐느냐"며 "결과적으로 이렇게 됐으니 당시 정책 책임자로서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말했다. 이어 "정책 일관성과 관련해서도 일산대교는 안 되고 화천대유는 되는 것이냐. 일산대교와 대장동이 왜 다르냐"고 지적했다.

이재명 후보는 박 후보의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제가 부정을 하거나 1원이라도 이득을 봤다면 제가 후보 사퇴하고, 공직에서 다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잘라말했다. 그러면서 "엄청난 투지 수용보상비를 조달할 방법이 없어서 민간에 공모해서 가장 성남시에 이익을 많이 줄 업체를 선정해서 기회를 드렸고 그것도 4500억 받기로 했는데 나중에 1000억원을 더 환수했다"고 부연했다.

이재명 후보가 1원이라도 이득을 봐서 ‘후보와 공직에서 사퇴’할지 여부가 앞으로의 대선 정국에서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