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대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27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와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국민을 좌절시킨 모든 적폐를 완전히 청산하겠다"며 "지금 곳곳에서 드러난 적폐는 대한민국을 좌초시키는 중대 범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개발 비리의 본질은 부정부패로, 그것을 파헤치기 위해선 종합적이고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수사기관 사이의 칸막이를 없애고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공수처, 검찰, 국세청, 금감원, 국토부 등이 참여하는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성역 없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의혹은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 등 정치인, 재벌, 토착 토건세력, 전직 대법관과 검찰총장, 특검까지 연결된 기득권 세력의 특권 동맹"이라고 지적했다.

곽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것에 대해선 "진실이 밝혀져야겠지만 지금까지의 보도로만 봐도 기득권 세력이 자녀에게 힘과 돈을 세습한 악습"이라고 비판했다.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선 "정치 검찰의 국기문란으로, 제2의 국정농단 사태"라며 "국회가 국정조사를 미루는 것은 직무유기로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밖에 공직윤리처 신설, 투기예방과 수사 기능을 갖춘 부동산 감독원 설치,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제안한 언론사 사주 재산공개 적극 검토 등을 약속했다. 부산 '엘시티' 의혹과 관련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도 제안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