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또다른 고액 퇴직금 임원과 박영수 전 특검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6년간 근무한 뒤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파장을 일으킨데 이어 거액의 퇴직금을 받은 임원이 추가로 밝혀졌다.

화천대유 전무로 장기간 일했던 A씨는 최근 퇴직하면서 퇴직금과 성과급 등의 명목으로 거액을 지급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관련, 화천대유 관계자는 30일 “개인적 약정을 말하기 곤란하며 정확한 금액은 모른다”면서도 “100억원 이상이라는 말도 있지만 그렇지는 않다”고 해명했다.

A씨는 현재 화천대유에 근무중인 박영수 전 특검의 딸과 연관이 깊은 인물로 그가 최근 화천대유를 퇴직하게 된 것도 박 전 특검의 딸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특검의 딸은 지난 6월 시세 15억원 가량의 화천대유 아파트를 6~7억원에 분양받아 7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거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박영수 전 특검은 2015년 11월부터 얼마전까지 국정농단의혹사건수사특별검사로 활동하기 직전까지 평소 친분이 깊은 김만배씨가 실 소유주인 화천대유 고문 변호사로서 연간 수억원의 자문료를 받고 일한 바 있다.

②윤석열 전 총장 부친 집 산 김만배 누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박영수 특검에 의해 수사팀장으로 발탁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비롯해 문재인 정권의 이른바 적폐수사를 주도했다.

그런데 최근 윤석열 전 총장의 부친 자택을 김만배씨의 누나가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자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최근 “김만배씨가 박영수 전 특검에게 윤석열을 특검의 수사팀장으로 데려가도록 적극 추천했고, 김만배와 윤 전 총장은 형동생 하는 사이”라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윤석열 전 총장측은 “매입자가 누구인지 전혀 몰랐다”면서 우연이라는 취지로 설명하고 있지만 쉽게 반박할 수 있는 증거를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김만배씨측에서 이에대한 해명이 없어 궁금증이 커지고 있는데, 김의겸 의원은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급히 집을 처분할 필요성이 있었고 김만배씨 쪽에서 편의를 봐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③SK 친인척의 돈은 왜 화천대유로 갔을까

재계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동생인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화천대유에 초기 자금을 댄 투자자문회사, 킨앤파트너스에 자금을 빌려준 것을 뒷말이 무성하다.

최기원 이사장은 킨앤파트너스에 지난 2015년 400억원, 2017년 226억원 등 626억원을 빌려줬는데 이 자금이 화천대유의 대장동 사업에도 들어가면서 정치권과 온라인에서 루머가 나돈다.

특히 화천대유가 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준 50억원의 퇴직금과 관련, 곽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점과 연관해 최 회장의 사면과 연결시키는 추측도 있다.

이에대해 SK그룹은 지난 27일 이런 의혹을 제기한 변호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최기원 이사장이 개인 자금을 킨앤파트너스에 투자했고, SK그룹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곽 의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기간이 2013년 2월부터 8월까지인데, 최 회장의 형이 대법원에서 확정된 건 2014년 2월이라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 최순실씨와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연루된 미르재단 K스포츠 사건에는 SK그룹도 연루됐지만 SK쪽은 박영수 특검과 윤석열 수사팀의 사법처리를 피했다는 점이다.

나중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서 이 부회장측 변호인단은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에 가장 직접적인 현안이 있는 기업은 회장이 수감중이던 SK였는데 특검이 그쪽은 기소도 안하고 선별적으로 처리했다”면서 표적수사를 주장했다.

실제 박근혜 정부에서 최태원 회장의 사면 석방이 이루어지기 이틀전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 SK그룹 고위 관계자에게 “이틀뒤에 풀려날 것”이라는 문자를 보낸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추후 화천대유 수사과정에서 SK그룹 친인척의 돈이 화천대유까지 흘러간 것이 우연인지, 아니라면 연결고리가 누구인지를 규명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④권순일 대법관과 김만배, 이재명

법조 출입기자 20년 경력의 화천대유 실 소유주 김만배씨는 권순일 전 대법관과도 매우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고, 본인이 그런 말을 하고 다니는 것을 들었다는 사람도 많다.

권순일 전 대법관이 퇴임 직후 변호사 개업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화천대유 고문으로 매달 1,500만원의 자문료를 받고 고정적인 급여까지 받은 사실이 두 사람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정치권, 특히 야권에서는 권순일 대법관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무죄취지의 파기환송 판결을 내릴 당시 김만배씨가 어떤 식으로든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는 분위기다.

앞으로 화천대유 수사과정에서 과연 이 부분에 대해 수사가 이루어질지, 또 진실이 밝혀질지 여부가 주목되지만 여당의 대선후보로서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 만큼 이에대한 수사가 쉽지많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법원 주변에서는 권순일 전 대법관이 이재명 지사에 대한 무죄취지의 판결을 내릴 당시 분위기를 말하는 사람이 많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권 전 대법관은 평소 성향과 더불어 그전에 있었던 일본 기업의 위안부 배상판결에서 배상의무가 없다는 취지의 의견을 낸 바 있어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함께 입지가 좋지않은 상황이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법원 주변에서는 이재명 지사에 대한 무죄판결의 논리적 허점을 지적하면서 권 전 대법관이 “고도의 정치적 판결을 내렸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김만배씨는 이재명 경지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의 사업자로 선정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 등 이 지사 측근들과 사업을 진행했다.

이재명 지사의 정치생명을 구원한 권순일 전 대법관에게 화천대유에서 거액의 자문료를 지급한 것과 당시 재판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 여부야 말로 대장동 의혹의 핵심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