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이란이 협상 복귀의 새 조건 제시하는 것 거부"

이란이 동결된 이란 자산 100억 달러(약 11조8천700억원)의 해제를 미국에 선결조건으로 제시하며 다음 달까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4일(현지시간) AFP 통신은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이 이날 "이브라힘 라이시 대통령 정부가 출범한 지 55일이 채 안 됐다"며 "(협상 복귀에) 90일이나 걸릴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난 8월 초 취임한 라이시 대통령이 11월 초까지 핵협상을 재개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AFP는 이란이 협상 테이블로의 복귀 시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지난 2일 국영방송 인터뷰에서 "미국이 진지하게 협상을 시도하려 한다면 이에 대한 성의를 표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적어도 동결된 100억 달러의 자산을 풀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미르압둘라히안 장관은 한국의 은행들에도 이란 자산을 더는 동결해선 안 된다며 조속히 돌려줄 것을 경고했다.

이란은 2010년 이란중앙은행 명의로 IBK기업은행과 우리은행에 계좌를 개설해 원유 수출 대금을 받아 왔다. 미국 정부가 2018년 이란중앙은행을 제재 명단에 올리면서 계좌거래가 중단됐다. 이란 자금 70억 달러(약 8조3천억원) 가량이 한국에 동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핵합의 당사국인 독일은 이란이 미국에 선결조건을 제시하는 것을 비판했다. 독일 외무부 대변인은 4일 "이란이 협상 복귀의 새 조건을 제시하는 것을 거부한다"며 "우리는 이란이 가능한 빨리 협상을 재개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은 이란 외에 중국, 러시아, 프랑스, 영국, 독일 등이 협상 대상국으로 참여한다. 미국은 직접 참여하지 않는다.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진행된 협상은 지난 6월 이후 교착 상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