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마지막 질의에 답변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마지막 질의에 답변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출석한 경기도 국정감사 1차전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무딘 질문으로 이 후보가 오히려 더 기세등등해졌다는 비판이 뜨겁다.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야당측 공세는 핵심적인 ‘한 방’이 없었던 데 비해, 이 후보는 적반하장식 궤변을 펴면서 역공을 가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 후보와 국민의힘 양쪽을 모두 겨냥한 비판을 내놓았다. 이런 와중에 국민의힘 원희룡 대선 예비 후보의 논평이 주목을 끌고 있다. 원 후보는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낙제점을 매겼다.

하지만 원 후보는 ‘18일 국감은 오히려 자만심을 품게 된 이재명 후보가 결국은 무너지는 계기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야당 의원들의 졸전을 보면서 방심하게 된 이 후보가 사태를 낙관함으로써, 화근을 키울 것이라는 게 원 후보의 분석인 셈이다. 과연 이 후보는 자만과 방심이라는 독배를 마신 것일까?

민주당, “국민의힘 게이트 입증한 맹탕 국감” VS. 국민의힘, “이재명의 적반하장식 궤변 대행진”

여야의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은 어제 이 후보가 출석한 경기도 국정감사 1차전이 이 후보의 완승으로 끝났다고 평가했다. 대장동 의혹을 둘러싸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억지 주장으로 정치 공세를 벌였지만, 이 후보가 충실히 답변하며 소명했다는 입장이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하나마나한 질의로 변죽만 울리는 맹탕 국감을 만들었다. 대장동 개발 의혹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한 국정감사였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적반하장식 궤변 대행진을 벌였다며, 국민을 우습게 보는 태도였다고 맹비난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권력형 특혜 비리 사건에 대해 책임을 조금이라도 통감하고 그에 대해 해명하기는커녕 도리어 국민을 비웃고 조롱하는 태도였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의 질의가 진행되는 동안 이 후보가 보여준 태도 역시 도마 위에 올랐다. 국정감사에 나온 피감기관의 수장이라고 여겨지지 않을 정도의 오만하고 비상식적인 태도였기 때문이다. 이 후보는 조폭과의 연루설을 지적하는 야당 의원의 발언이 이어지는 동안, “흐흐흐”라는 헛웃음을 지어 국민들을 아연실색케 만들었다.

안철수, “이재명은 국민의 판단력 흐리는 악마적 재능 발휘”....“제1야당의 무능과 부도덕함만 드러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9일 페이스북에서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의원들을 동시에 질타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9일 페이스북에서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의원들을 동시에 질타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모든 걸 알면서도 불리한 것만 모르는 척하는 이 후보, 준비 없이 호통치고 윽박지르면서 모든 걸 아는 척하는 야당 의원들의 대결이었다”며 “야권의 무기력함에 국민의 절망 어린 한탄이 절로 나오는 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안 대표는 19일 페이스북에서 “움직일 수 없는 명백한 범죄 증거와 드러난 공범들 앞에서도 이 후보는 그의 복잡하고 불안한 내면의 감정과 광기어린 궤변을 현란하게 구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이 후보에 대해서 “광대 짓으로 국민의 판단력을 흔들어대며 악마적 재능을 유감없이 보여줬다”며 “치밀한 범죄설계자이자 최강 빌런인, 고담시의 ‘조커’를 능가하는 모습에서 국민께서 절로 감탄하셨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후보에 대해 악평을 한 안 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이어갔다. 이 후보로부터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수모를 겪으며, 제1야당의 무능과 부도덕함만 더 적나라하게 드러냈다고 짚었다. 이어서 안 대표는 “‘윤석열 후보부터 답변하라’는 물귀신 작전으로 이재명 국감이 윤석열 국감으로 공격과 수비가 바뀌는 역전극이 연출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가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라’ 거나 ‘국회는 품격을 지켜라’ 라는 말로 제1야당을 훈계하고 조롱하며 압도했다는 것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1야당은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 먼저 내부의 엄정한 진상조사를 통해 의혹이 드러나는 대로 국민 앞에 선제적으로 이실직고하고, 스스로를 고소·고발하며 읍참마속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이재명은 자만과 방심으로 무너질 것” 예고

안 대표보다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더 날선 지적을 한 사람은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였다. 원 후보는 19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이재명을 어제 국감에 불러놓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너무 잘못한 거 아니냐? 퍼포먼스가 안 나왔다”는 김어준의 지적에 “억장이 무너졌다. 밤잠 안 자면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히딩크의 심정이 이해가 되더라”라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그렇게 못할 수가 없었다”고 답했다.

원 후보는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따끔한 지적을 이어갔다. 그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본인 말만 길게 하고. 질문이 거의 없었다는 점을 질타했다. 연이어 “(국민의힘 의원들이) 왜 질문을 안 하냐? 7분 동안 거의 10개의 질문을 했어야 했다. 이 지사가 동공이 흔들릴 정도로”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가 답변을 떠올리지 못할 정도로 질문 공세를 퍼부었어야 했다는 지적이었다. 그런데 어제 국감 현장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후보를 향해 ‘따지고 훈계하는’ 모습만 연출했다고 분석했다. 그래서는 득점이 안 된다는 지적이었다. 그게 아니면 ‘한 방으로 바로 골을 넣기 위해 힘이 너무 들어간 슛만 많았다’고 분석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는 19일 TBS 라디오에 출연,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사진=김어준의 뉴스공장 캡처]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는 19일 TBS 라디오에 출연,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사진=김어준의 뉴스공장 캡처]

원 후보는 7,8명 되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10개씩 팩트에 가까운 질문을 해서, 80개만 나오면 이 후보를 공략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아무리 천재여도 (80개의 질문에) 대답하다 보면” 허점이 드러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어제는 아귀가 맞는데, 이틀 뒤에 또 물어보고, 장외에서 원 후보가 공격하다 보면 거기에서 틈새를 하나 만들면, 거기서 뚝이 무너진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면서 ‘잽만 던지면 된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누구 아느냐? 어떻게 아느냐? 몇 번 만났느냐? 그게 전부냐? 그거 책임질 수 있냐?’는 질문으로 이 후보를 어지럽혔어야 한다는 지적이었다.

김어준씨가 “왜 그렇게 못했다고 보느냐? 국민의힘이 준비할 시간이 1달 이상 있었는데”라고 질문하자, 원 후보는 “이게 단체전인데. 개인 종목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게 문제였다”고 분석했다. 그리고 상대방(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피지기’가 안 되어 있었다는 말도 덧붙였다. 말하자면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후보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안 되어서, 날카로운 질문을 하지 못했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하지만 원 후보는 희망적인 결론을 내놓았다. 그는 “밤새 고민한 결과 어제 국감은 이재명에게는 오히려 자만과 방심으로 인해, 이 후보가 무너지는 결정적인 (순간이 될 것이다)”고 짚었다. 어제 당일에는 몰랐지만, 내년 3월에 복기해보면 어제가 무너지는 분수령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재명의 대장동 의혹 2라운드 국감은 20일 열린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가 이재명 후보가 출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반전카드를 내놓을지 아니면, 이 후보의 오만과 방심을 깊게 만드는 풍경이 연출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