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장기이식 전문가 “‘오징어 게임’ 속 장기 적출, 中에서는 실제로 일어나”
서구권 매체 연이은 보도…中, 미국 등 ‘인종 문제’ 걸고 넘어지며 반박
장기적출, 강제노동으로 공산당이 큰 수익을 보고 있다는 견해도

중국 당국이 강제 장기적출과 매매를 비롯해, 강제 노역 등으로 큰 금전적 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8일(현지 시각) ‘뉴질랜드 헤럴드’ 보도에 따르면 호주 국책 싱크탱크 ‘호주 전략 정책 연구소(ASPI)’는 보고서에서 중국 내 장기 적출 및 이식 시장 규모가 연 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했다. 동 보고서는 강제 구금된 소수 민족들이 중국 각지의 공장으로 이주되어 노역에 동원되고 있는 사실도 전했다.

이러한 강제 장기적출 및 노역의 가장 큰 피해 집단 중 하나는 소수 민족 ‘위구르족’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현재 처한 상황은 어떠할까.

▲ 신장 위구르 자치지역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중국 수용자 캠프에 구금된 사람들을 찍은 드론 영상 (사진=유튜브 캡처)
중국 수용자 캠프에 구금된 사람들을 찍은 드론 영상. (사진=유튜브 캡처)

신장 위구르 자치 지역에서 위구르인에 대한 인권 침해는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장 지역에 거주하는 위구르인들은 CCTV를 통해 모든 일상생활이 녹화되는 등의 강도 높은 감시를 중국 당국으로부터 받는다. 이들에게는 신장 위구르 자치 지역을 떠날 자유로운 권리가 없으며, 거주지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여행을 가는 것도 당국에 의해 제한된다. 무슬림 위구르족들의 역사적 정체성을 나타내는 모스크와 문화 유적들은 중국 당국에 의해 일방적으로 파괴된 것으로 나타났다.

‘재교육 캠프(re-education camp)’ 항공 사진 전경 (사진=BBC 유튜브 캡처/구글)
‘재교육 캠프(re-education camp)’ 항공 사진 전경. (사진=BBC 유튜브 캡처/구글)

하지만 가장 심각하게 제기된 문제는 따로 있었다. 상식적 수준을 넘어선 수의 위구르족 주민들이 집이나 거리로부터 끌려가 트럭으로 강제 연행된 후, 소위 ‘재교육 캠프’에 갇힌다는 것이다. 재교육 캠프 시설은 레이저 와이어 철조망으로 둘러 쌓인 높은 방벽과 중무장 한 군인들에 의해 경호 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캠프로 끌려간 주민들은 길게는 수개월 간 시설에 억류되면서 ‘직업 교육’과 ‘중국 문화 및 예절’을 교육 받는다. 억류 및 교육 후 집으로 돌아오지 못한 재소자가 많은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에 대해 뉴질랜드 헤럴드는 피해 가족들이 ‘침묵 속에 그들을 가슴에 묻는다’고 묘사했다.

BBC와의 인터뷰에서 “저는 준법의식이 약했습니다.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에 영향 받은 상태였어요”라 답하는 캠프 내 억류자. 눈가에 피멍이 눈에 띈다. (사진=BBC 유튜브 캡처)
BBC와의 인터뷰에서 “저는 준법의식이 약했습니다.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에 영향 받은 상태였어요”라 답하는 캠프 내 억류자. 눈가에 피멍이 눈에 띈다. (사진=BBC 유튜브 캡처)

또 뉴질랜드 헤럴드는 이러한 인권 탄압에 대한 목격자 증언, 증거 사진과 영상, 독립 감시기구 및 해외 정보기관의 확인이 이어져 온 사실을 전했다. 이러한 증언들에 의하면, 수백 곳에 이르는 ‘재교육 캠프’에서 수감된 주민에게 폭력과 가혹한 심문이 가해지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구금을 정당화하기 위한 ‘거짓 자백’을 받기 위해서다.

▲ 장기적출 문제

중국재판소(China Tribunal) 로고. (사진=중국재판소 홈페이지)
중국재판소(China Tribunal) 로고. (사진=중국재판소 홈페이지)

2020년 전문이 공개된 ‘중국재판소(China Tribunal)’의 판결문은 국제 사회의 중국 강제 장기적출 문제에 대한 논의를 확산시켰다.

중국재판소는 중국 내 양심수에 대한 강제장기적출 문제를 다루는 영국 민간독립법정이다. 국제형사재판소(ICTY)에서 슬로보단 밀로셰비치에 대한 기소를 이끌었던 영국 여왕 칙선 변호사(QC)제프리 니스 경(Sir Geoffrey Nice QC)을 비롯한 7명의 전문가로 재판부가 구성됐다.

중국재판소는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증거 조사와 공판 절차를 거쳐 2020년 3월 최종적으로 500쪽에 이르는 판결문을 공개했다 (https://chinatribunal.com/final-judgment/).  

판결문에서 중국재판소는 “의심의 여지 없이, 중국 내 양심수를 대상으로 한 강제장기적출은 상당 기간 일어났고, 많은 피해자가 양산됐으며 파룬궁 수련자 및 위구르 족에 대한 반인류적 범죄가 자행되고 있던 사실이 인정된다”고 결론 내렸다.

호주 전략 정책 연구소(ASPI)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매년 6만 건 정도의 장기 이식이 진행된다. 이러한 수치는 기증자를 통해서 진행되는 자연적인 이식 시스템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규모다.

이에 대해 ASPI는 중국에서 장기 이식 수술이 이뤄지는 속도와 그 규모가 “합리적으로 의심할 수준을 넘어섰다”고 표현했다. 이어 “이러한 통계는 강제장기적출이 중국 전역에 걸쳐서 막대한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라 분석했다.

UN인권이사회도 지난 2019년 제42차 총회에서 중국재판소 공판 내용을 다룬 바 있다. 당시 미국 국무부, 영국 상원과 외무부, 호주 외교통상부, 유럽의회 인권 소위원회 등 다양한 유력 기관들은 중국재판소 공판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 후 대응 방안 마련에 골몰했다.

영국 상원은 외무부 성명을 통해 “중국의 장기 이식 시스템이 윤리적이라고 변호해 온 WHO는 그 근거를 밝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호주 외교통상부는 호주 내 위치한 대학에게 중국재판소 판결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영국 왕립 외과전문 대학, 호주 왕립 내과전문 대학도 관련 사안에 대해 정식으로 검토 후 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20년 5월 밀매조직, 불법의료진 등 14명이 허베이성 법원에서 재판받는 모습 (사진=동아일보/신경보 캡처)
지난 2020년 5월 밀매조직, 불법의료진 등 14명이 허베이성 법원에서 재판받는 모습. (사진=동아일보/신경보 캡처)

지난 6월에는 유엔 인권이사회가 선임한 독립 전문가 12명이 소수민족 출신 억류자들이 이식용 장기적출 대상자로 강제 지목됐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믿을 만한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힌 사실이 AFP통신 등 외신 보도를 통해 전해졌다.

이에 따르면 소수민족 출신 억류자들은 자세한 설명이나 동의 없이 강제로 혈액 검사 및 초음파, X선 등 장기 검사를 받게 된다. 소수민족 출신이 아닌 경우 이런 검사는 요구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수민족 억류자들의 장기 검사 결과는 이식용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는데, 심장과 신장, 간과 각막이 주된 적출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같은 달 발간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6월 보고서에는 “중국 정부가 수감자들에게서 강제로 적출한 장기를 팔아 연간 10억 달러(약 1조 2천억원)의 수익을 올린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당시 류위인 주 제네바 중국대표부 대변인은 “유엔 전문가들이 허위 정보를 사용하고 있다”며 “중국은 이런 노골적 주장에 확고히 반대하고, 이에 대해 전적으로 부인한다”고 밝혔다.

저명한 장기이식 전문가 러셀 스트롱 박사. (사진=데일리메일 호주)
저명한 장기이식 전문가 러셀 스트롱 박사. (사진=데일리메일 호주)

또 호주 출신의 저명한 장기이식 전문의 러셀 스트롱(84) 박사는 최근 데일리메일 호주와의 한 인터뷰에서 ‘중국인 외과 의사’를 경계하라는 경고를 했다. 그는 1985년 호주 최초로 간 이식 수술에 성공했고, 1980년대 후반부터는 브리즈번에 위치한 프린세스 알렉산드라 병원에서 장기 이식 전문가로 일해왔다.

스트롱 박사는 “오징어 게임 속 장기매매는 중국에서 여전히 실재한다”며 “1980년대 중반 당시 많은 중국 의료 연수생들이 서구에서 배운 기술을 장기 불법 적출에 활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1985년 최초로 간 이식 수술에 성공했을 땐 중국 본토 연수생의 연수 요청이 쇄도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당시에도 중국 공산당이 반체제 정치인사들의 장기를 불법으로 적출해 거래한다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에, 중국으로 돌아가 사형수를 장기 기증자로 쓰지 않겠다는 기관의 서명이 있는 문서를 가져오라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서명을 받아 온 학생은 단 한 명도 없었다. 나는 결국 중국 본토 연수생을 아예 받지 않았다”고 이야기 했다.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위구르 강제노동 규탄 사진전. (사진=로이터)
지난달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위구르족 강제 노동 규탄 사진전. (사진=로이터)

▲ 강제노동, 재산권 침해 문제

ASPI 보고서에 따르면, 위구르족 탄압의 이면엔 중국 정부의 ‘막대한 수익’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막대한 규모의 위구르족과 소수 민족들이 서쪽 지역에서 강제로 이주되어 중국 내 다양한 곳에 위치한 첨단, 섬유, 자동차 공장 등지에서 일하게 된다”며 “이러한 공장 중 ‘잘 알려진’ 글로벌 기업의 생산을 담당하는 곳이 최소 82곳”이라 전했다.

이러한 강제노동에는 보고서 추산 2017년에서 2019년 2년 사이 8만여명의 위구르인들이 동원된 것으로 전해졌다.

위구르족의 노동 환경에 대한 분석도 이어졌다. 보고서는 “고향에서 먼 곳에 위치한 공장으로 옮겨진 위구르족들은 분리된 기숙사에 강제 수용된다”며 “이들은 노동 외 시간에는 사상교육과 중국어 수업을 받고, 일상 생활 중에도 끊임없이 종교 활동을 하는지 등의 감시에 노출된다”고 전했다.

또 “봉급이 제대로 지급되는지 미지수이지만, 지급되더라도 ‘끔찍한 수준’의 액수일 뿐”이라 분석하며, “이들에 의해 가동되고 수익을 내는 공장은 결국 직·간접적으로 공산당 소유”라 꼬집었다.

대만 매체 ‘타이완 뉴스’는 중국 당국이 지난 몇 년간 위구르인들이 소유한 재산에 대해 광범위한 몰수를 자행한 사실을 꼬집었다. 이러한 몰수를 통해 중국 당국이 환수한 돈은 84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몰수된 자산의 대부분은 부동산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압두제릴 헤릴(Abdujelil Helil)이 그 피해자다. 그는 수출업을 하며 부유해졌지만, 2017년 중국 공안에 의해 ‘금융 테러’ 혐의로 구금됐다. 타이완 뉴스에 따르면 그는 공안에게 10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포기하라고 강요 받았다고 전해졌다.

종교적 이유로 구금된 무슬림들. (사진=BBC)
종교적 이유로 구금된 무슬림들. (사진=BBC)

▲ 높아지는 국제 규탄의 목소리

지난 3월 캐나다 의회는 중국의 이러한 박해를 “인종 말살”로 규정 지었다. 미국 국무부가 발간한 보고서 역시 "이러한 잔학 행위는 인종 말살이며 인류에 대한 범죄”라 규정 지은 바 있다.

‘2020 인권 보고서’는 중국 당국을 고발하며 ▲종교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억압과 침해 ▲거주, 이전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 ▲강제 불임 시술과 강압적인 낙태 ▲강제 노동과 인신매매 의 혐의가 있다고 기록했다.

중국 외교부는 상기된 인권 보고서에 대해 “금세기 가장 터무니 없는 거짓말이며, 중국인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라 평했다.

올해 8월 초, 중국 당국은 새롭게 제기된 위구르족 탄압 비판에 대해 미국의 인종 갈등을 언급하며 여론전을 시도하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자오리젠(趙立堅)은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들의 무관심과 대응 실패로 인해, 인종 차별 및 혐오를 없애려는 국제 사회의 시도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성토했다. 그는 “인종주의와 백인 우월주의는 여전히 미국에서 팽배하다”며 “자유와 평등이라는 위장 아래, 미국은 다시 사분오열 되어버렸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정재영 인턴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