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미국 대통령

미국 정부가 중국의 일대일로를 견제하기 위해 세계 곳곳의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대일로는 중국이 중앙아시아, 유럽을 연결하는 육해상 실크로드를 말한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로이터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내년 1월 첫 투자 대상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투자 대상 프로젝트는 5∼10개다.

로이터통신은 아프리카 세네갈, 가나 등이 유망한 후보지로 거론됐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세네갈에 서아프리카 백신 생산 허브를 설치하거나, 신재생 에너지 공급망을 구축하는 방안, 여성 기업가가 보유한 기업에 대출 혜택을 주는 방안, 정보 격차 해소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미 정부 관계자는 "내년 출범이 가능한 대표적인 프로젝트를 물색하고 있다"며 "더 구체적인 투자 계획은 내달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확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투자 대상 개도국에 필요하다면 지분 참여, 대출 보증, 전문 기술 제공 등 모든 범위의 재정적 도구를 제공해, 기후·보건, 디지털 기술, 성평등 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미 정부의 이 같은 투자 프로젝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도하는 '더 나은 세계 재건'(B3W·Build Back Better World) 차원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B3W는 중·저소득국의 인프라 개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때 출범한 서방 진영의 글로벌 인프라 파트너십 구상이다. B3W의 출범은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건설하겠다며 수조 달러를 투자하는 중국의 일대일로를 견제하려는 목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미국은 그동안 중국이 대출을 통해 개도국을 '빚의 함정'에 빠뜨린 뒤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불투명하고 강압적 운영으로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훼손한다는 비판적 인식을 드러내왔다. 이에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이 주도하는 인프라 프로젝트는 투자 대상 프로젝트의 노동자 보호 정책을 강화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영향이나 여성 등 소수자에 대한 배려 등을 고려할 것이라 전망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