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17일 곽상도 전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 등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곽 전 의원의 주거지와 그가 사용하던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뛰어든 화천대유자산관리 측에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을 화천대유에 취업시킨 뒤 이후 아들 퇴직금 명목 등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날 대장동 사업 당시 화천대유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금융 주관을 맡았던 하나은행에서 본점의 여신 업무 및 프로젝트파이낸싱(PF) 담당 부서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머니투데이 법조팀장 출신의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 하나은행 관계자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아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개발 사업 당시 화천대유-하나은행 컨소시엄 외에 산업은행 컨소시엄도 참여했는데, 여기에는 A 건설회사의 관계사인 B 사가 포함됐다.

검찰은 당시 A사 최고위 인사가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측에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무산시키고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이에 곽 전 의원이 김만배씨 부탁을 받고 김정태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사업이 깨지는 것을 막았다는 것이다. 당시 컨소시엄이 무산되면 김씨와 남 변호사 등 대장동 사업자들은 막대한 손실을 안은 채 사업에서 배제될 상황이었다.

하나은행은 시행사 '성남의뜰'로부터 약정된 수수료 외에 100억원을 추가로 받은 의혹도 받고 있다. 하나은행은 2018년 성남의뜰로부터 사업 주관 수수료로 200억원을 받은 후 2019년 1월 100억원을 추가로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곽 전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사직안이 가결된 뒤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대장동 개발사업이나 화천대유와 관련해 어떤 일도 하지 않았고 어떤 일에도 관여돼 있지 않다"며 "반드시 결백을 증명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김 회장 측도 "곽 전 의원과는 모르는 사이"라며 연관성을 부인하는 상황이다.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에서도 하나금융지주는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은 곽 전 의원 아들이 받은 돈에 대가성이 있다고 보고 지난달 아들 병채 씨의 계좌 10개를 동결했다.

검찰은 추후 김정태 회장과 김 회장에게 산업은행 컨소시엄 합류를 제안한 것으로 지목된 A사 최고위 관계자 등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김만배 씨의 경우 구속 기한이 22일이라 우선 배임 등의 혐의로 기소하고, 곽 전 의원 관련 부분은 향후 추가 기소한다는 계획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