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백년다리 사업 중단, 박원순 지우기 절대 아냐”
서울시 노들섬 운영업체 고발…”전임 시장 지우기로 오해 받을까 격려만 하고 돌아와…우연히 감사 들어간 것”
박 전 시장에 대해선 다면적 평가…“시민사회 예산 재정부담 커” “’따릉이’는 잘한 정책”

17일 종로구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스1)
17일 종로구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백년다리 사업 중단과 노들섬 운영업체 감사가 ‘박원순 지우기’라는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의 지적에 “박원순 지우기가 절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오 시장은 ‘시민사회 예산’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따릉이’ 사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17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국가상징거리 조성을 핑계로 백년다리 사업을 중단한 게 전임 시장의 업적 지우기 아니냐’는 더불어민주당 박기열 시의원 질의에 “절대 아니다”라고 답했다.

오 시장은 “존재도 모를 때, 사실 첫 보고를 받았을 때부터 (해당 사업과 관련해) 부정적인 느낌을 받았다”며 “이 사업뿐 아니라 그런 느낌을 받는 사업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전임 시장 지우기’라는 오해를 많이 받는다. 전임 시장 때는 힘차게 추진된 사업이 브레이크가 걸린다고 해서 ‘오세훈이 싫어서 브레이크 건다’고 하는 것은 억울하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전임 시장님 의지가 너무 강해서 공무원도 마지못해 동의하고 그렇게 느꼈다”며 “전임 시장이 절실하게 원하는 사업들을 해당 간부들이나 공무원들이 부정적으로 했겠느냐”고 반문했다.

백년다리 사업은 박 전 시장 재임중 노들섬으로의 보행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이는 한강대교 남단에 보행자 전용교를 조성하는 사업인데, 서울시는 올해 착공 직전 국가상징거리 조성과 연계성을 따져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을 재검토 하기 위해 공사를 일시 중단한 바 있다.

노들섬 운영업체 고발과 관련해선 “기대감을 갖고 10년 동안 지켜온 공간이다. 활용도를 높이고 싶은데 불행히도 새로운 건축물이 들어섰다”며 “전임 시장 지우기로 오해 받을 수 있어서 격려만 하고 돌아왔는데 우연하게도 그 자리에 방문한 이후 감사가 들어갔다”고 밝혔다.

노들섬은 오 시장이 과거 재임 시절 ‘한강예술섬’ 사업을 추진한 장소다. 박 전 시장이 2012년 취임한 후 사업 타당성 부족을 근거로 ‘복합문화공간’으로 바뀌어 추진됐다. 서울시는 지난 2일 노들섬 복합문화공간 운영업체를 사업비 5,600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고발했다.

또 오 시장은 박 전 시장이 못한 것으로 ‘시민사회 예산 부담’을 꼽았다. 오 시장은 “시민사회를 활성화하려고 지원을 강화한건데 대부분 자치구가 원하고 바라기 전에 서울시가 먼저 나서서 했다”며 “하다보니 대부분의 예산을 서울시가 부담하는 형태로 됐다”고 밝혔다.

이어 “대부분의 현장 밀착형 행정은 자치구가 예산을 부담해서 하는게 자연스러운 형태”라 설명하며 “서울시가 먼저 시동을 걸고 권유하다보니 열악한 재정 상태인 서울시가 감당해야 하는 형편이다”라고 발언했다.

오 시장은 지난 9월부터 지난 10년 간 서울시의 민간 위탁 사업 및 보조금 사업 등에 대해 내부 검증과 감사를 벌이고 비효율이 발견된 경우 예산을 삭감하는 ‘서울시 바로세우기’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4일 이 같은 조치를 ‘전임 시장 흔적 지우기’라며 크게 반발했다. 이에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특정 시민단체들이 현재 주장하는 예산의 사유화는 오히려 전임시장 시절 특정 시민단체들에게 혈세가 집중된 것”이라며 “서울시 바로세우기는 정책 수요자인 시민들에게 그 예산을 되돌려주는 정상화 과정”이라 설명했다.

한편 오 시장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정책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했다. 오 시장은 “따릉이는 좋은 시도를 했던 것 같다”며 “많은 시민들이 즐겁게 이용하는 모습을 보면 행복하다. 대중교통 체계를 좀 더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재영 인턴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