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렇게 10년간 방치될 수밖에 없는 도시행정을 했다니...피 토하고 싶은 심정"
허송세월한 박원순 9년..."원래대로 했다면 서울 도심은 상전벽해 했을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에서 "8월 초쯤 세운상가 위에 올라가서 종로2가와 청계천을 보면서 분노의 눈물을 흘렸다"며 "반드시 계획을 새로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의회에서 박원순 전 시장이 9년 동안 못박은 서울 도심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저렇게 10년간 방치될 수밖에 없었던 도시행정을 한 서울시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말문이 막혔다"며 "서울시민이 동의하는 형태로 종로, 청계천, 을지로, 퇴계로의 미래를 향한 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다시 세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박원순식 도시재생사업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세운재정비촉진지구를 보면 피를 토하고 싶은 심정"이라 표현하기도 했다.

특히 박 전 시장이 세운상가 일대에 조성하도록 한 공중보행로를 지목한 오 시장은 "도시 발전을 가로막는 또 하나의 대못이 될 것"이라며 "새로운 계획을 다시 세워도 10년 전 계획이 다시 완성되는 모습을 볼 수 없게 돼 피눈물을 흘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미 70% 이상 진행된 1천억원 규모의 공중보행로 공사를 중단시킬 수는 없다는 현실에 탄식했다.

오 시장은 2006년 세운상가 일대를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한 뒤 2009년 세운상가군 철거와 주변 8개 구역 통합개발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후 해당 계획은 박 전 시장 취임과 함께 백지화됐다. 박 전 시장은 철거 계획을 취소하고 보전에 주력하며 세운상가와 청계상가 간 공중보행교 조성 계획 등에 예산을 투입했다. 오 시장은 "10년 정도 내 계획대로만 꾸준히 시행했다면 서울 도심 모습은 상전벽해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박 전 시장 재임 시절 서울시 총괄건축가를 맡았던 승효상 전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을 겨냥해 "그 분이 지나치게 보존 중심의 이상주의적인 건축관과 도시관을 가지고 서울시 도시계획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고 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박 전 시장의 태양광 사업에 대해서도 "결과는 참혹하고 참담하다"며 "지금은 조정기로, 상식선에서 시민이 동의할 목표를 정해 사업을 지속하려 한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