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정상회담을 마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을 공개 거론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와 마찬가지로 올림픽을 남북, 미북 관계 개선의 쇼로 이용하려던 문재인 정부의 구상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회담을 마친 뒤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여부를 묻는 취재진에 "우리가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발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같은날 브리핑에서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 인권 탄압 문제와 연동되는 문제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가 우려하는 영역이 있다. 바로 인권 유린"이라며 "우리는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의 지난 15일 정상회담에선 베이징 동계올림픽 관련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 주석이 바이든 대통령을 베이징 올림픽에 초청할 것이란 예측도 있었으나 실제론 언급조차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가에선 중국의 홍콩 및 신장 등지에서의 인권 유린 등을 놓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치적 보이콧을 해야한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았다. 선수단은 보내되 정부나 정치권 인사들로 꾸려진 사절단은 불참하는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외교적으로 주최국에 사실상의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상징적 조치이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거론한 것은 앞서 언급한 주장들을 사실상 수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

내년 2월 베이징 올림픽을 남북, 미북 관계 개선의 모멘텀으로 삼으려던 문재인 정부의 구상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문재인 정부는 "종전선언은 비핵화 대화의 입구"라고 주장하며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와 마찬가지로 베이징 올림픽을 남북관계 급진전을 보여주는 이벤트 중 하나로 삼으려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