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에 임시 안치된지도 24일째
산림청, 국유림 매각에 법적 불가 입장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이 별세한 지 4주가 지났는데도 최종 안치될 장지를 마련하지 못해 사찰에 임시 안치된 상태다.

23일 파주시와 유족 측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경기 파주의 사찰인 검단사에 임시 안치됐다. 임시 안치된지도 24일째로 장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유족 측은 지난달 26일 별세한 노 전 대통령 묘역 부지로 파주 통일동산 인근 산림청 소유 국유림을 국가장 장례위원회에 요청했다.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소재로 오두산 통일전망대와 멀지 않은 곳이다.

행정안전부와 산림청, 파주시 등은 지난 3일 회의 등을 거쳐 국유림 매각 가능 여부를 논의했다. 그러나 산림청이 보전산지의 용도 변경을 통한 매각에 반대하고 나서 장지 마련은 답보상태에 빠졌다.

산림청은 법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군사시설 등 특별한 경우에만 용도변경을 거쳐 매각및 전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장지가 결정될 때까지 검단사에 임시 안치된 채로 기약 없이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유족 측은 "8.3㎡의 묘를 포함한 최소한의 부지를 장례위원회에 청원한 바 있다"며 "유족들은 장지 조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정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으나 다양한 대안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