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사무총장 “북한 영변, 강선, 평산 핵활동 지속...유엔 결의 위반”

IAEA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북한이 영변 핵시설의 5MW 원자로를 가동하고 있는 흔적을 찾았다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38노스는 상업 위성사진 분석을 통해 5MW 원자로의 발전시설에서 증기가 나오고 있고, 구룡강으로 이어지는 수로 쪽을 향한 보조 파이프에서 물이 계속 방출되고 있다고 했다. 이는 발전 시설 중 적어도 하나가 가동 중임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또한 38노스는 5MW 원자로로 연간 6kg의 플루토늄을 생산할 수 있다며 “이러한 신규 활동은 북한이 올해 초 8차 노동당 대회에서 발표한 추가 핵무기 개발의 야심찬 목표 달성에 플루토늄 생산 재개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했다.

38노스는 “지난달 8일 5MW 원자로에서 나온 물의 방출이 간헐적으로 관찰됐다”며 “5MW 원자로가 계속 가동되는 정황이 있다고 전했지만 당시에는 발전시설의 증기 배출 등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도 24일 IAEA 정기이사회에서 발표한 북한 핵활동 관련 성명에서 지난 8월 보고서 제출 이후에도 영변 핵시설에서 5MW 원자로 가동과 일치하는 징후들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IAEA는 8월 말에 발간한 연례 보고서를 통해 영변 핵 시설 내 5MW 원자로와 관련해 지난 7월 초부터 가동과 일치하는 정황들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로시 사무총장은 강선단지와 평산 우라늄 광산에서도 활동 징후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북한이 영변은 물론 다른 고농축 우라늄 시설 등 핵 시설 전반을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핵 능력 고도화에 집중하는 움직임”이라고 분석했다.

박 교수는 북한이 미국을 향해 이중기준 철회를 계속 강조하는 것에 대해 “북한이 자위력 강화 차원의 정당한 주권행위임을 과시하기 위해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무관하게 도발 행위를 이어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미국과의 갈등이 첨예해질수록 중국의 북한에 대한 통제력이 약해질 것이라며 중국은 고강도 도발이 아닌 한 북한의 도발을 적극적으로 제지하지 않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