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자유진영 국가 대 중국' 구도로 보이콧 움직임 확산시킬 가능성
文정부 끌어들여 구도 깨려는 중국...양제츠, 최근 장하성 불러 협조 요청

미국에 이어 미국의 주요 동맹국들도 내년 2월 개최될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고려하는 중이다. 미·중 대립의 핵심 사안으로 떠오른 것으로 한국도 고민스러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 사실을 공개했다. 이후 동맹국들의 동참 가능성이 속속 보도됐다. 실제 영국과 호주 등은 미국과 함께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베이징 올림픽 문제가 미·중 대립을 나타내는 국제적 관심 사안으로 급부상하는 국면이다.

일본도 미국의 주요 동맹국들과 더불어 베이징 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할 수 있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은 지난 25일 "적절한 시기에 제반 사정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유럽의회도 유럽연합(EU) 기구 및 회원국에 외교적 보이콧을 촉구했다. 아울러 홍콩과 티베트,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인권 침해 등을 심각한 현안으로 지적했다. 

이에 맞선 중국은 일찌감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개회식 참석을 알렸다. 올림픽을 앞두고 냉전시절처럼 양 진영 간 세 구축이 벌어지는 모양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최근 뉴욕타임스에 "동맹국들과 올림픽 참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논의하고 있다"며 "활발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중 사이에서 양다리를 걸치며 갈팡질팡 친중사대 입장을 보여온 문재인 정부는 당혹스런 입장이다. 아직까진 미국의 보이콧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인 점과 추가적으로 한중관계에 미칠 영향 등을 감안해야한다는 점 등을 들어 종전 입장을 고수하려는 중이다. 외교부는 "베이징 올림픽이 동북아와 세계 평화·번영에 기여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기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외교적 보이콧과 관련해 미국 측으로부터 협의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관례대로 중국 측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올림픽 참석을 통지했다.

향후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을 천명하고 동맹국들의 동참을 요청할 경우 한국은 양자택일의 상황에 놓이게 된다. 특히 미국과 미국의 동맹들이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에 신장위구르 인권 등을 거론하는 점은 주목해야 할 지점이다. 중국이 타협할 수 없는 '가치'의 문제를 앞세운 것으로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는 "인권과 민주주의 문제를 자극함으로써 미국은 기존 미중 전략적 경쟁을 '자유진영 국가 대 중국'의 구도로 만들어 유리한 부분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이런 구도를 흔들기 위해 문재인 정부를 끌어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장하성 주중대사는 지난 25일 양제츠(楊潔)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만나 베이징 올림픽의 원만한 성공을 기원한다고 발언했고 중국 매체들은 이를 즉각 보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