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호 영입 인재로 발탁한 조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에서 인사를 나누는 모습. 2021.12.01(사진=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호 영입 인재로 발탁한 조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의 모습. 2021.12.01(사진=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1호 영입 인재인 조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1일 오후1시경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집중된다.

이번 그의 기자회견설에 이목이 집중되는 까닭은, '의혹 해명 기자회견'이기 때문이다. 도대체 어떤 의혹에 관한 것일까.

우선, 육군사관학교 출신의 조동연 예비역 육군 소령은 전날인 지난달 30일 민주당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발탁됐다. 그런데, 영입 인재 1호로 이름을 올린 당일, 공교롭게도 그에 대한 각종 의혹이 매스컴을 통해 터져나온 것.

그러자 김진욱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단 공지를 통해 일명 '허위사실' 유포 시 강경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불과 몇시간도 채 지나지 않은 이날 저녁 자당(민주당) 소속으로 제19대 중앙선대위 공익제보 지원위원 등으로 활동했던 김영수 소령이 해명을 요구하기에 이른다. 김영수 전 위원은 과거 군에서 복무 중 '방산 비리 의혹'을 제기했던 인물로, 조동연 신임 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예비역 소령(해군) 출신이다.

김 전 위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제가 감히 해명을 부탁한다"라고 알렸다. 이번 기자회견을 앞둔 상황에서 그가 어떤 의혹에 대한 해명을 촉구한 것인지에 대한 내용은 그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그의 세부 요청 항목글이다.

▲ "선배 육사 출신 장교와 결혼생활 중 혼외자 문제로 이혼을 당했다는 황당한 루머에 대한 정확한 팩트 체크" ▲ "어떤 경력과 논문 등의 학위가 우주항공전문가라고 얘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거" ▲ "당사자가 근무했었던 부서나 동기생, 선후배들의 다수 부정적 평가에 대한 이유와 설명" ▲ "서경대학교 국방미래기술 관련 센터장 이력에 앞서 행정학 석사 출신이 어떤 경력으로 교수로 임용됐으며 국방미래기술과 당사자의 군 경력과의 연관성" ▲ "당사자의 군 생활의 동기생이나 선후배 및 동료들의 본인에 대한 근무평정 공개 여부"

지난 2017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의 중앙선대위 공익제보지원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김영수 전 예비역 해군 소령의 모습, 2021.12.01(사진=공익제보지원위원회, 편집=조주형 기자)
지난 2017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의 중앙선대위 공익제보지원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김영수 전 예비역 해군 소령의 모습, 2021.12.01(사진=공익제보지원위원회, 편집=조주형 기자)

이같은 해명 요청문은 오히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던 인물로부터 나왔다.

그의 이같은 의혹 해명 촉구 경위가 관심을 끄는 이유는, 과거 김 전 위원이 지난 2017년 4월30일,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섰을 당시 민주당 국민주권 중앙선대위 소속 공익제보지원위원회의 위원으로 위촉된 바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소속 공익제보위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고, 당시 민주당 관계자는 "공익을 위해 공익제보를 한 내부 공익제보자들과 관련 전문가들을 지속 영입, 청렴에 대한 의지와 전문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알린 바 있다.

그가 이같은 해명 촉구를 요청하면서, 조동연 민주당 신임 공동선대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 것인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민주당 관계자 등의 전언에 따르면, '다소 민감한 사안'이라는 점으로 기자회견을 확실히 열 것인지는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

이에 대해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 "(최근 제기된 여러가지 의혹 에 대해)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라며 "거기에 대해선 문제를 제기한 본인이 책임을 지셔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선대위는 지난달 30일 첫 외부 인사로 조동연 예비역 소령을 발탁했다고 발표했다. 육사 출신으로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 공공행정학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진 그는 선대위원장 발탁 직전 경 '우주산업과 로켓'에 관한 책을 출간했고, 당에서는 '우주항공 전문가'로 소개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와 조동연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 기자간담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1.11.30(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와 조동연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 기자간담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1.11.30(사진=연합뉴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