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P 연합뉴스

미국 보건당국이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 접종 대상을 16세 이상 청소년으로 확대키로 했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9일(현지시간)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접종받고 6개월이 지난 16∼17세 청소년들이 부스터샷을 맞는 것을 긴급승인했다. 18세 이상 성인에게만 부스터샷 접종을 허가했으나 16세 이상으로 그 대상을 대폭 확대한 것이다.

피터 마크스 FDA 생물의약품평가연구센터(CBER) 소장은 "2회차 접종 뒤 백신의 효능이 약화한다고 시사하는 새로운 증거가 나타났다"며 "(부스터샷이) 코로나19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 효과를 제공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는 부스터샷을 맞을 경우 오미크론을 무력화하는 항체 생성이 2회 접종 완료 뒤 원형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는 항체 생성의 수준과 맞먹는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백신 중 미국에서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접종이 승인된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 유일하다. 

NYT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FDA의 긴급사용 승인 결정을 신속하게 승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우구르 사힌 바이오엔테크 최고경영자(CEO)는 "현재 상황에서는, 특히 오미크론 같은 변이가 새롭게 출현한 맥락을 놓고 볼 때, 모든 사람에게 부스터샷을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9일 18세 이상 모든 성인을 상대로 부스터샷 접종에 돌입한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을 끝마친 사람의 4분의 1인 5천만명 가량이 부스터샷을 맞았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