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연합뉴스)

미 국무부는 13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한국 스스로 결정할 일”이라고 했다.

미 국무부의 잘리나 포터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전화브리핑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한국의 참가 여부는 스스로 결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국·호주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여부에 대해 “한국정부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권’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의 대중(對中) 압박 공조 체제에서 미국의 동맹국 한국이 분명한 이탈 신호를 보내는 것에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 백악관이 내년 2월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천명한 이래 지금까지 미국의 동맹국인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그리고 일본이 동참 의사를 밝혔다. 유럽연합 국가들도 외교적 보이콧을 논의 중이다.

포터 수석부대변인은 “올림픽 참가에 대한 한국 대통령의 결정은 그들 스스로 내릴 결정이고 미국이나 다른 나라 정부가 그들을 위해 내려줄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미국도 스스로 결정을 내렸고, 백악관이 그 결정을 발표하기 전 동맹 및 파트너와 협의했다”고 했다.

또한 “중국의 지독한 인권유린과 신장 자치구에서의 잔학 행위를 고려해 미국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며 “동맹과 파트너에 이번 결정을 협의하고 알려줬으며, 그것이 관련 절차가 진행되는 방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관련 상황 평가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국무부는 원칙적 입장을 다시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북한이 모두 원론적인, 원칙적인 찬성 입장을 밝혔다”며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을 근본적으로 철회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해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포터 부대변인은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와 외교를 통해 한반도에서 항구적인 평화를 달성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를 위해 우리는 미국과 동맹국, 그리고 배치된 군대의 안보를 증진시키는 가시적인 진전을 이루기 위해 조율되고 실용적인 접근법의 일환으로 북한과의 관여를 계속 추구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에 대해 어떤 적대적인 의도도 없다”며 “북한과 전제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북한이 우리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포터 부대변인은 북한과 관여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한국, 일본 그리고 다른 동맹국 및 파트너와 함께 계속해서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