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중국을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견제하기 위한 전략을 일목요연하게 내놓았다. 인도태평양 지역에 더욱 막강한 군사력을 투입하는 한편 인접 동맹국 결집에 우선순위를 두는 방안이 주를 이룬다.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3개국 순방에 나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14일 첫 순방지인 인도네시아를 찾아 강연대에 올랐다. 그는 이날 강연에서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중국 대응 전략의 골자를 선보였다. 

블링컨 장관이 밝힌 5대 핵심 요소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발전 ▲동맹과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 ▲경제 분야의 번영 증진 ▲전염병 대유행과 기후변화 협력 ▲안보 강화 등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미국이 인도태평양의 군사력 강화 필요성을 십분 강조하는 점이다. 미중 갈등이 첨예화되는 가운데 남중국해 항행의 자유와 대만 문제 등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의 '통합 억제'라는 용어를 차용하며 "이는 우리가 수십 년간 이 지역에서 해온 것처럼 평화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힘을 강화하는 일에 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역 내 평화 유지를 앞세워 안보 강화에 최우선순위를 두겠다는 것이다.

다음으론 '동맹과의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 부분이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외교, 군사, 정보 등 모든 면에서 동맹 및 파트너들과 더 긴밀하게 결합하는 전략을 채택할 것"이라면서 구체적으로 오커스(AUKUS) 출범과 쿼드(Quad), 그리고 아세안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예로 들었다.

블링컨 장관은 유럽까지 미국의 인도태평양 지역 전략에 동참하고 있다면서 최근 유럽연합(EU)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인도태평양 전략을 갱신,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바이든 정부가 무역과 디지털 경제, 기술, 공급망 회복력, 탈탄소화, 인프라, 노동 기준 등 공동 목표를 추구하는 배경을 설명하며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에 맞서 새로운 '경제 틀' 마련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강연에서 한국도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백악관으로 초청한 국가가 일본과 한국이었고 본인 역시 첫 순방지로 일본과 한국을 선택했다면서 한미일 3자 협력의 심화 필요성과 한국, 일본, 호주, 필리핀, 태국 등 역내 5개국의 결속 강화를 거론했다. 

공급망 병목현상 해결에 한국기업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발언도 했다. 안보, 경제 등 전방위에서 새로 판이 짜이는 대중 견제 전선에 한국을 더욱 끌어들이려 할 것으로 보인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