同 매체의 대만版 인터넷 신문도 존립 위기
대만 대륙위원회도 나서서 홍콩 법원의 결정을 규탄

지난 6월 사실상 폐간된 홍콩 현지 민주파(民主派) 일간지 ‘빈과일보’(蘋果日報)에 대해 홍콩고등법원이 청산 절차를 개시할 것을 명령했다. 이로써 마지막 남은 대만판(版)의 존립도 위태로워졌다.

홍콩고등법원은 15일 홍콩정부의 ‘빈과일보’ 모회사에 대한 청산 절차 개시 요청을 인용했다.

1
홍콩의 민주파 성향 매체인 ‘빈과일보’는 2021년 6월25일부 무기한 정간 상태다.(사진=로이터)

앞서 홍콩 경찰은 ‘빈과일보’의 창업주 지미 라이(黎智英·74)를 비롯 동(同) 매체에서 주필로 활동한 앤드류 펑(馮煒光·60), 편집인 람만청(林文宗) 등 매체 간부들을 ‘국가안전유지법’(통칭 ‘홍콩 보안법’) 위반 혐의로 연달아 체포한 바 있다.

홍콩 당국은 또 ‘빈과일보’의 소유사인 ‘넥스트디지털’ 등 매체 관계 3사(社)의 자산 약 1800만 홍콩달러(우리 돈 약 26억원 상당)을 동결하고 은행 등을 통한 자산 이동을 원천 차단하는 조치를 했다.

당국의 탄압으로 매체 경영이 불가능해지자 ‘빈과일보’는 2021년 6월25일부 ‘무기한 정간’을 결정한 상태. 매체는 ‘반중’(反中) 성향이 뚜렷해 홍콩의 민주파 시민들의 지지를 받아온 사정이 있어 당국의 표적이 됐다.

홍콩 법원의 이번 결정으로 ‘빈과일보’의 창업주 람 씨가 대만판으로 발행하고 있는 대만판 ‘빈과일보’ 역시 향후 경영이 매우 어려워질 전망이다.

대만 ‘빈과일보’는 지난 5월부터 18년간에 걸친 신문 발행을 중단하고 인터넷 신문 위주의 체제 개편을 단행했으나, 모회사의 청산이 시작되면서 회사의 존립 자체가 흔들리는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다.

대만 ‘빈과일보’의 경우 지난해 3월 사원이 1000명 이상이었지만, 지금은 약 300명 규모로 쪼그라들었다.

한편, 중화민국(대만)의 대(對)중국 정책을 결정하는 대륙위원회는 이날 홍콩 법원의 이같은 결정에 강력 항의하고 나섰다.

대륙위원회는 “종업원들의 개인정보나 취재 자료가 부적절하게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이를 계기로 홍콩이 대만으로 ‘마(魔)의 손길’을 뻗쳐 대만인의 자유와 인권을 침해한 경우, 당국은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며 경고 성명을 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