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위 명의로 중국에 서한 “적대세력 책동·코로나 이유”
문정권의 마지막 평화프로세스 진전 기대 무산돼

북한이 지난 5일 중국 측에 베이징동계올림픽 불참을 공식 통보했다고 7일 밝혔다. 오는 2월 개막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정상회담과 종전선언을 재추진하려고 했던 문재인 정권의 마지막 시도가 최종 무산된 것이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와 체육성은 중화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와 베이징 2022년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 및 겨울철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조직위원회,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체육총국에 편지를 보내었다”고 했다.

이어 “편지는 적대세력들의 책동과 세계적인 대류행전염병 상황으로 하여 경기대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되었지만 우리는 성대하고 훌륭한 올림픽 축제를 마련하려는 중국 동지들의 모든 사업을 전적으로 지지, 응원할 것이라고 (했다)”고 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0도쿄올림픽 불참을 이유로 올해 말까지 북한 올림픽위원회(NOC)의 자격을 정지하는 징계를 내린 것에다 코로나19로 인해 올림픽 참가가 어렵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또한 지난 5일 북한은 극초음속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또다시 위반했다. 이후 독일, 영구, 프랑스, 캐나다 등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했으며, 미국과 일본은 6일(현지시간)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강한 우려를 표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북한의 극초음속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의 불법적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지속적인 위협을 제기하고 있다”고 강력 규탄했다. 또한 미일은 북한의 극초음속 무기 대응을 위해 새로운 연구개발 협정에도 서명하기로 했다. 미국, 영국, 프랑스는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10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다만 북측은 편지에서 “중국의 체육기관들과 체육인들과의 친선적인 교류와 협조, 내왕을 보다 강화함으로써 전통적인 조중친선의 강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편지는) 형제적인 중국인민과 체육인들이 습근평(시진핑) 총서기동지와 중국공산당의 두리에 일치단결하여 온갖 방해책동과 난관을 물리치고 베이징 겨울철 올림픽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리라는 확신을 표명하였다”고 설명했다.

이 편지는 중국 주재 북한대사가 극초음속 미사일을 발사한 지난 5일 중국 국가체육총국 간부를 만나 전달했다.

북한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불참은 임기 막바지까지 북한과의 대화와 종전선언을 밀어붙였던 문 대통령의 마지막 ‘평화 프로세스’ 기회가 사실상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문 정권은 지난 5년 동안 북한 김정은이 비핵화 의지가 있다며 사상 첫 미북 정상회담을 ‘중매’하는 등 전 세계와 국민을 기만해왔다. 북한정권의 지속적인 핵미사일 개발과 북한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반인류적 인권침해에는 눈감고, 북한 김여정의 하명에 따라 대북전단금지법을 만들었다. 또한 대북제재 해제와 종전선언을 추진했다.

미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정부의 인권침해를 내세워 외교적 보이콧을 결정하자, 유럽과 일본 등은 이에 동참했다. 문 정권은 혹시나 있을 북한과의 정상회담 가능성 때문에 우방인 미국에 동참하지 않았다. 그러나 북한의 베이징 동계 올림픽 불참 결정으로 인해 대선을 앞두고 평창 동계올림픽에서와 같은 ‘남북 평화쇼’를 또다시 벌이려던 문 정권의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