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0일)은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만 2년이 되는 날이다. 지금까지 총 70만여명이 감염됐고, 6천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이런 상황에서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정부 방역 정책이 다시금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19일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눈이 내리는 가운데 의료진이 검체 채취를 준비하고 있다. 20일은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 꼭 2년이 되는 날이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눈이 내리는 가운데 의료진이 검체 채취를 준비하고 있다. 20일은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 꼭 2년이 되는 날이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주간 계속됐던 확진자 감소 추세가 주춤하면서, 이번 주부터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다. 19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날 하루 확진자 수는 5805명으로, 20일만에 다시 5천명을 넘어섰다. 하루 만에 1734명이 급증한 것으로, 3000명대를 유지하던 감소세가 꺾인 상황이다. 당국은 일일 확진자 5천명을 기점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전체 코로나19 감염의 50% 이상을 차지해 우점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방역당국, “오미크론이 이번 주중 국내 감염 50% 이상 될 것”

지난 17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등 방역당국은 “오미크론이 이번 주 중 국내 감염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우세종 바이러스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지난해 12월 5주차까지 4% 수준이었으나, 1월 2주차에 22.8%로 급증했다.

오미크론 변이로 확진자가 급증하게 되면, 방역당국의 대응 체계도 달라진다. 하루 확진자 5000명까지는 ‘대비 단계’이지만, 7000명이 넘으면 ‘대응 단계’로 전환된다. 그에 따라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격리·치료 등 정부 대응이 확연히 달라진다. 해외 사례에서도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뒤에는 단기간에 확진자가 급증하는 양상이 공통적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돼 확진자 수가 폭증할 경우, 달라지는 것들을 점검해본다.

① 재택 치료 기간이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 동네 병원도 코로나19 검사에 참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4일 브리핑을 통해 "하루 확진자가 단 한 번이라도 7천명을 넘으면 엄격한 검사와 격리로 감염원을 차단하는 방식의 현 방역체계를 전환할 것"이라며 "자가 격리기간을 줄이는 등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의료체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대응방안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비 단계까지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11개국으로부터 오미크론 유입을 차단하고, 확진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는 현행 방역 체계를 유지한다. 대응 단계부터는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으로 방역전략이 바뀐다.

자가 격리 및 재택 치료기간은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의료 대응 측면에서 병상 효율화를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확진자는 확진 후 7일 차에 격리해제되고, 격리 해제 이후 3일간 방역수칙을 자체적으로 준수하도록 권고한다. 접촉자는 접촉 후 6일 차에서 PCR 검사 음성이 나오면 7일 차에 격리해제된다.

PCR 검사는 우선순위에 따라 감염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고령자·유증상자·밀접접촉 등 역학적 관련이 있는 사람·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65세 이하 무증상자는 먼저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로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동네 병의원급 의료기관도 코로나19 검사에 참여하도록 하고, 신속항원검사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의료기관에서 받지 않은 자가 검사 결과는 인정하지 않는다.

② 이비인후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의원 등에서 코로나 진료 가능

대응 단계에 돌입하면 지역 병·의원 중심의 일상 진료체계가 가동된다. 방역당국은 호흡기 전담 클리닉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의원 등을 1차 대응 의료기관으로 지정하는 등 코로나19 진료가 일상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경증 환자는 동네 병·의원에서 외래 진료·처방을 받은 뒤 재택 치료를, 중등증 이상 환자는 감염병전담병원 등에서 입원 치료를 받게 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은 지난 1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비인후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등과 진료동참 여부에 대해 협의 중에 있으며, 향후 동네의원으로 확대할지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당시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현재는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했는데, 앞으로는 점차 확대해 호흡기클리닉에서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호흡기 클리닉은 전국에 650여개가 있고 서울에는 70개가 있다. 이 의료기관들 모두 별도로 동선이 있으며, 음압시설이 설비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미크론 변이주가 대중화되게 되면, 오미크론에 대한 위험도도 점차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때는 호흡기클리닉, 이비인후과, 내과, 소아청소년과를 중심으로 시작을 하고, 동네의원 등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다"고 덧붙였다.

③ 대응 단계 대비, 무증상·경증인 오미크론 감염자는 재택치료 허용

대응 단계 준비의 일환으로 19일부터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라도 무증상·경증일 경우에는 재택치료를 받게 됐다. 그간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병원 입원이나 생활치료센터 입소를 원칙으로 해왔지만, 앞으로는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이 있는 고령층·기저질환자를 병원·시설에 배정하고 나머지 감염자는 재택치료를 받게 한다는 것이다.

오미크론 변이가 이번 주 내로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되자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확진자도 재택치료를 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오미크론 변이가 이번 주 내로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되자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확진자도 재택치료를 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재택치료 기간 중 동거인으로의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동거인의 방역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하다"며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쓰고, 주기적인 환기와 소독 등을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방역당국의 이런 세 가지 조치에 대해 전문가들은 “정부도 오미크론의 병원성이 낮다는 것을 전제로 방역정책을 바꾸는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를 내놓는다. 지역 병‧의원 중심의 일상 진료체계를 가동한다는 방역당국의 계획은 ‘병원성이 낮다는 판단이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정부의 방역정책이 일상적으로 가동될 경우, 각종 방역규제도 점차 해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