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협이 매우 높은 상태라며 수일 내 침공이 벌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배치한 군대를 철수 중이라고 밝혔지만, 실제론 병력이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신호가 감지됐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협을 묻는 말에 "그들(러시아)은 어떤 군대도 철수시키지 않았다"며 이같이 대답했다.

그는 러시아가 오히려 더 많은 군대를 접경지역으로 이동시켰다며 "우리는 그들이 위장 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우리가 가진 모든 징후는 그들이 우크라이나로 들어가서 공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침공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내 감은 수일 내에 그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점"이라고 예상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부대변인도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는 러시아의 침공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시점에 있다"며 "(침공 하기 위한) 러시아의 '거짓 구실'(false pretext)은 다양한 형태를 띨 수 있다"고 말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 수천 명의 군사를 추가 파병한 것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러시아에 대응하기 위해 초당적인 제재법안을 처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유럽 정보기관들은 그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로부터 공격받은 것처럼 꾸며 침공 구실을 만들 수 있다며 '위장전술 작전' 가능성을 우려해 왔다.

서방은 특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 지대에서 일부 감군했다는 발표와 관련해서도 이를 검증하지 못했다며, 오히려 최근 48시간 동안 7천명의 병력이 증가했다고 반박하는 상황이다.

전날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루간스크주에 박격포와 수류탄 공격을 감행했다고 보도했지만, 우크라이나는 즉각 이를 부인했다.

이에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전격 참석해 러시아 정부 통제를 받는 언론이 가짜 정보를 퍼뜨리고 전쟁을 정당화할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대중의 분노를 극대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도 러시아의 병력 철수나 긴장 완화의 신호는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도 대화와 외교적 해결을 재차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만 외교적 해법이 여전히 가능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길이 있고 이 상황을 뚫고갈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